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효율적인 방법 (feat. 입 안에서 나온 노란 알갱이)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5. 30.
반응형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효율적인 방법 (feat. 입 안에서 나온 노란 알갱이)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효율적인 방법 (feat. 입 안에서 나온 노란 알갱이)

 

양치질을 열심히 했는데도 입 냄새가 나거나, 입 안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목 안쪽과 코 뒷부분에는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 등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조직이 있다. 바로 편도이다. 편도는 대표적인 구강 내 방어조직으로, 인두편도와 귀인두관편도, 구개편도, 혀편도 등이 있다. 편도결석은 편도 또는 표면의 미세 구멍인 편도와 내부에 세균이나 백혈구, 임파구, 지방산, 음식물 찌꺼기 등이 고여 알갱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결석으로 인해 편도 입구가 막혀 목이 아프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 고약한 냄새를 유발해 양치를 열심히 해도 입에서 계속 냄새가 날 수 있다. 기침이나 양치를 하다가 입에서 작고 동그란 알갱이가 나오면 편도결석일 확률이 높다. 편도결석은 크기가 커지면 저절로 나오지만, 목 불편감 및 입 냄새가 심하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간혹 편도결석을 발견하고 직접 빼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은 방법이다. 편도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편도 조직이 손상될 수 있고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에는 바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다. 양치질할 때는 칫솔로 치아와 혀 안쪽까지 깨끗하게 닦고, 치실이나 구강 세정기 등으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매운 음식이나 아이스크림, 음료 등은 입 안에 염증을 유발하고 편도에 잔류해 편도결석을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절한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먹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중을 관리해 비만을 예방하는 것도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안, 근거리 잘 안 보이고 초점 흐려져 (feat. 나이 들면 누구나 겪는..)

최근 배우 유연석이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근에 휴대폰의 글자를 더 크게 키웠다”라며 ‘노안’ 의심 증상을 고백해 화제가 됐다. 이전에 비해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고, 눈의 초

mkpark02.tistory.com

 

 

비올 때 관절이 아픈 이유와 3가지 통증 완화 방법 (feat. 대기압의 영향)

기상청 예보만큼이나 정확하게 집중호우 소식을 예상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관절염 환자들이다. 비가 오면 쑤시는 뼈마디, 의학적 근거가 있는 걸까? 1. 비가 오면 관절이 쑤시는 이유비가

mkpark02.tistory.com

 

 

효과 제대로 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영양제 복용방법 (feat. 비타민 B)

비타민 B3(나이아신) 복용이 암 환자의 기대 수명을 2배 늘리고, 사망 위험은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북의대 배석철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 B3는 암세포 내에서 기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