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스마트폰 때문에 생긴 건강문제 7가지 (feat. 디지털 디톡스)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1. 14.
반응형

스마트폰 때문에 생긴 건강문제 7가지 (feat. 디지털 디톡스)
스마트폰 때문에 생긴 건강문제 7가지 (feat. 디지털 디톡스)

 

1. 디지털 격리 증후군

스마트폰으로 소통하는 것이 직접 만나는 것보다 더 편하게 느껴지는 것을 디지털 격리 증후군이라 한다. 직접 만나서 함께 있을 때도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하기보다는 각자 스마트폰만 하기 바쁘다.

 

2. 팝콘브레인

스마트폰으로 게임이나 동영상을 많이 하면서 빠르고 강한 것에는 익숙하고 현실 속의 느리고 약한 자극에는 뇌가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것을 팝콘브레인이라 한다. 강한 자극에만 뇌가 반응하고 현실에는 주의력이 떨어지고 무감각해지는 특성을 보인다.

 

3. 수면장애

스마트폰을 잠자리에서도 계속 보다 보면 뇌를 자극해 수면시간은 줄어들고, 숙면을 하지 못해 수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불빛인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장애를 자극한다.

 

반응형

4. 시력저하, 안구건조증

스마트폰을 가까운 거리에서 보면 근시가 진행될 수 있으며 , 눈 깜빡임이 적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불을 끄고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면 눈의 피로도가 증가되고, 근시, 안구건조증 등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5. 거북목 증후군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눈높이보다 아래로 내려다보는 잘못된 자세는 자연스러운 C 자형 커브의 경추를 거북목처럼 변형시킬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과 등 근육에 영향을 끼쳐 두통,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을 유발한다.

 

728x90

6. 손목터널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이 있으며, 감각이 저하되거나 작열감( 타는 듯한 느낌) 이 느껴지는 손목터널 증후군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해 손목에 무리가 가고 , 손목 근육을 경직되게 만들고 , 손의 감각과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에 압력을 가해 각종 신경 증상을 동반한다.

 

7. 감정 교감 저하

어린아이가 사람과 소통하지 않고, 스마트폰 등을 너무 많이 보게 되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미국 UCLA 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바 있다. 또한 , 실험 참가자 중 절반을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등을 금지하여 자연 속에서 5일 동안 생활하게 한 결과 공감능력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몸을 늙게 만드는 작은 습관 7가지 (feat. 노화의 지름길)

1. 밤 9시 이후 식사하는 습관 밤 9시 이후에는 우리의 뇌가 휴식에 들어가는 시간으로, 이때 식사를 하는 것은 뇌를 피로하게 만든다. 2. 험담하는 것 욕설이나 막말 등의 부정적인 말을 가장 먼

mkpark02.tistory.com

 

 

혈액순환 펌프인 건강한 종아리 만드는 운동법 (feat. 제2의 심장)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 종아리는 건강수명을 좌우하는 바로미터이다. 종아리는 심장에서 발 밑으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려주는 혈액순환의 펌프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

mkpark02.tistory.com

 

 

달리기보다 지방 더 태우는 추천 운동 6가지 (feat. Burning Fat)

1.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를 타기만 하더라도 1시간에 약 398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데 이는 조깅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산악자전거를 타거나 실내 자전거 수업에 참가한다면 시간당 483 칼로리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