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혈액순환 펌프인 건강한 종아리 만드는 운동법 (feat. 제2의 심장)

by MINK0903 2023. 12. 28.
반응형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 종아리는 건강수명을 좌우하는 바로미터이다. 종아리는 심장에서 발 밑으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려주는 혈액순환의 펌프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몸의 균형을 유지해서 낙상 사고를 막고, 하지정맥류나 부종을 예방하는 기능도 있다. 보기 좋게 날씬한 종아리가 아닌, 단단하고 건강한 종아리를 목표로 하는 운동법을 소개한다.

 

혈액순환 펌프인 건강한 종아리 만드는 운동법 (feat. 제2의 심장)
혈액순환 펌프인 건강한 종아리 만드는 운동법 (feat. 제2의 심장)

 

1. 종아리 근육을 위한 필수 스트레칭

종아리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종아리 스트레칭은 필수이다. 근육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엔 근육이 다칠 수도 있다. 간단한 수건 스트레칭으로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면 좋다.

 

발 끝을 수건으로 감싸고 당겨주는 동작으로 이완을 충분히 해주는 운동이다. 한쪽씩 15~30초 정도 유지하고, 3세트 정도 진행하면 좋다.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건’도 효과적이다. 손쉽게 종아리 근육을 풀어줄 수 있고,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2. 일상생활에서 가장 손쉬운 계단 오르기

종아리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손쉬운 계단 오르기가 효과적이다. 계단을 오르기는 장소와 시간에 제약 없이 종아리 포함 하체 단련에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특히 계단 오르기는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운동량이 많고 힘들어서 긴 시간을 지속하기는 어렵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면 좋다.

 

반응형

3. 종아리 근육을 위해 쉽지만 효과적인 까치발 운동

집이나 사무실에서 가장 쉬운 종아리 운동은 바로 ‘까치발(발 뒤꿈치 들기) 운동’이다. 먼저 양손을 벽 혹은 의자에 의지하고 몸은 수직으로 세운 후 발 뒤꿈치를 들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뒤꿈치를 들 때는 최대로 들며, 뒤꿈치 부분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뒤꿈치를 수직으로 똑바로 드는 게 중요하다.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는 까치발 동작을 20회 3세트 정도 하거나, 종아리를 늘려주는 운동을 10~15초 3번 반복하면,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4. 종아리 근육과 하체 단련에 좋은 스쿼트 운동

앉았다 일어서는 스쿼트 운동을 하면, 종아리와 허벅지 등 하체 전반을 단련할 수 있다. 30~40대부터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을 관리하면, 중년과 노년에 큰 병 없이 보낼 수 있다. 육류, 견과류, 콩류 등 단백질 음식도 함께 먹으면 근육 운동에 효과적이다. 다만, 무릎 관절이 약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고 스쿼트 운동에 주의해야 한다.


 

 

달리기보다 지방 더 태우는 추천 운동 6가지 (feat. Burning Fat)

1.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를 타기만 하더라도 1시간에 약 398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데 이는 조깅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산악자전거를 타거나 실내 자전거 수업에 참가한다면 시간당 483 칼로리

mkpark02.tistory.com

 

 

겨울철 건강관리법 (feat. 실내 공기 환기와 수분 섭취)

1. 우선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1-2시간마다 실내공기 환기시키는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활동이 많아지면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 다니기 때문에

mkpark02.tistory.com

 

 

수면을 방해하는 6가지 항목 (feat. 미국수면의학협회 회장의 분석)

1. 일찍 잠자리에 든다?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는 일찍 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해가 지기도 전에 잠자리에 드는 행동은 인간의 몸에 내재된 24시간 주기 리듬과 어긋나 오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