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발바닥이 간지러운 진짜 이유 (feat. 무좀이 아닌 다양한 원인)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5. 17.
반응형

발바닥이 간지러운 진짜 이유 (feat. 무좀이 아닌 다양한 원인)
발바닥이 간지러운 진짜 이유 (feat. 무좀이 아닌 다양한 원인)

 

발바닥이 가려워지면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팔이나 다리가 간지러우면 쉽게 긁을 수라도 있지만, 발바닥은 남의 눈이 신경 쓰여 시원하게 긁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곤란한 상황을 만드는 발바닥 간지러움증, 왜 생기는 걸까.

 

1. 간지러운 발바닥... 무좀만 의심 말아야

발바닥이 가려우면 흔히 '무좀'을 의심하고는 한다. 하나 무좀 말고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바닥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먼저, 피부사상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인 무좀은 발바닥에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가려움증과 함께 작은 수포나 각질이 관찰되기도 하며 특히 발가락 사이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무좀은 특히, 요즘과 같이 더운 날씨에 발병 위험이 높다. 무좀을 유발하는 원인균들은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기 때문.

 

특정 신발을 신을 때만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면 접촉성 피부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접촉성 피부염이란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물질에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피부 염증이다. 신발의 가죽이나 가죽 제조에 사용된 화학물질, 접착제 등이 피부에 닿으면서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무좀과 달리 두드러기가 관찰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물집이 생겨 진물이 흐르기도 한다.

 

피부가 건조할 때도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맨발로 신발을 신을 경우 신발과 마찰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또, 신발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와 피부가 계속 자극을 받을 때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반응형

2. 발바닥 가려움 완화하는 방법은?

질환에 의해 발생한 가려움증이라면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라면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외출 후 발을 깨끗하게 닦고, 보습을 적절히 해주는 것이 도움 된다. 또 신발은 편하면서도 통기성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사이즈가 안 맞는 신발을 신으면 과도한 마찰과 압력이 생겨 가려움증이 발생·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한다.


 

 

눈꺼풀 떨림의 정확한 원인과 개선 방법 (feat. 전문의가 알려주는 Q&A)

갑자기 눈꺼풀 주변이 ‘파르르’ 떨리는 느낌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쉽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눈꺼풀 떨림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몇 달씩 증상이

mkpark02.tistory.com

 

 

나이가 들면서 입맛이 변하는 이유 (feat. 나트륨 섭취 주의)

나이가 들수록 음식을 더욱 짜게 먹는 쪽으로 입맛이 변하는 사람들이 있다. 짠 음식은 그 자체로도 건강을 해치는 주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인체의 기능이 예전보다 떨어진 노년기에는 나

mkpark02.tistory.com

 

 

노화와 만성질환을 불러오는 당독소 (feat. 최종당화산물의 위험성)

만성염증과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을 유발하는 주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잘못된 식습관이다. 기름지고 짠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서 비만이 되는 것도 문제지만, 탄수화물이 분해되면서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