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전신 군살 빼주는 플랭크의 단계별 5가지 변형 동작 (feat. 코어 운동)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9. 9.
반응형

 

코어 운동의 대명사로 불리는 ‘플랭크’. 플랭크는 다양한 변형 동작이 가능해 운동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누구나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코어 운동이다. 기본 플랭크 동작부터 난이도가 높은 변형 플랭크 동작까지 살펴봤다.

 

코어 근육은 신체의 중심을 이루는 근육군으로, 우리 몸의 자세와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척추와 골반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신체의 중심을 잘 지탱하여 일상적인 움직임부터 운동까지 다양한 활동에서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특히, 코어가 튼튼할수록 허리와 골반의 지지력이 향상되어, 허리 통증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플랭크는 코어 근육을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플랭크(Plank)라는 단어는 ‘널빤지’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몸을 널빤지처럼 편평하게 만든 후 유지하는 운동으로, 코어뿐만 아니라 어깨, 등, 엉덩이, 허리 등 다양한 근육을 동시에 단련할 수 있다. 플랭크는 등척성 운동으로, 근육의 길이를 변화시키지 않고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근력을 키우는 방식이다.

 

단,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운동전문가는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할 때) 근육으로 유지하지 못하면 등이 굽거나 엉덩이가 올라오는 등 보상적인 자세로 변형이 온다”라며,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관절에 기대는 식으로 유지하면 겉으로 보기에는 그럴싸하나 실제로는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동작의 유지가 어려운 사람은 무릎을 대고서 무릎부터 상체까지 자세를 먼저 연습해야 한다.

 

기본 플랭크 자세가 충분히 가능한 사람은 그 이상의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다음은 2가지 기본 플랭크 자세와 이를 응용해 강도를 높인 3가지 변형 플랭크 자세다.

 

1. 기본 플랭크 자세

1) 엘보 플랭크 (Elbow Plank)

① 양팔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주먹을 쥐어 바닥에 위치하도록 자리를 잡는다. 이때 양팔 위치가 어깨너비보다 벌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② 무릎을 펴고 발 앞부분으로 몸을 지지하며 엎드린 자세를 취한다. 이때 발부터 머리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한다.

③ 허리가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배꼽을 위로 당기면서 몸을 지지하고, 날개뼈 부분이 편평할 수 있도록 팔꿈치로 바닥과 몸을 서로 밀어내는 힘을 유지한다.

④ 팔꿈치부터 손바닥까지 동일하게 힘을 분배하고 팔꿈치에만 힘이 집중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1~2분 동안 버텨준 뒤, 준비 자세로 복귀한다.

 

2) 풀 플랭크 (Full Plank)

① 엘보 플랭크 자세로 시작한다.

② 팔을 한쪽씩 편다. 이때 발부터 머리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한다.

③ 1~2분 동안 버텨준 뒤, 준비 자세로 복귀한다.

 

반응형

2. 변형 플랭크 자세

1) 레그 레이즈 플랭크 (Leg Raise Plank)

① 엘보 플랭크 자세로 시작한다.

② 둔근을 쥐어짜면서 왼쪽 다리를 들어 올린다. 이때 복근은 힘을 주면서 척추 쪽으로 밀어주고, 몸통이 어느 방향으로든 흔들리지 않게 중심을 잡아준다.

③ 30초 동안 버텨준 뒤, 준비 자세로 복귀한다.

④ 반대 쪽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2) 사이드 플랭크 (Side Plank)

① 한 쪽 팔꿈치로 바닥을 디디고 몸 전체가 측면을 바라보게끔 옆으로 누워준다. 이때 팔꿈치는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어깨 바로 밑에 고정한다.

② 팔꿈치부터 다리까지 몸 전체에 힘을 주며 골반을 들어준다.

③ 30초 동안 버텨준 뒤, 준비 자세로 복귀한다.

④ 반대 쪽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3) 리버스 플랭크 (Reverse Plank)

① 두 다리를 뻗고 앉는다.

② 손바닥과 발바닥으로 지탱하면서 복근과 둔근에 힘을 주고, 골반을 바닥에서 천천히 들어 올린다.

③ 몸이 사선을 그리도록 만든다.

④ 1~2분 동안 버텨준 뒤, 준비 자세로 복귀한다.


 

 

올바르게 코 푸는 방법 (feat. 일교차 커지면 줄줄 흐르는 콧물)

일교차가 커지고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이 오면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우리 몸의 대사가 급격히 변하는데, 이런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

mkpark02.tistory.com

 

 

쉽지만 효과적인 기초대사량 높이는 5가지 방법

기초대사량은 말 그대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연적으로 소비되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굳이 열심히 운동하지 않아도

mkpark02.tistory.com

 

 

 

짧은 시간 산책이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이점

대부분이 현대인은 남는 시간에 TV·스마트폰을 보거나 주변 사람들과 수다를 떠는 등 앉아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이왕이면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이 좋다. 격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짧은 시간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