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입 안이 텁텁,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 (feat. 백태 제거하는 법)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6. 18.
반응형

입 안이 텁텁,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 (feat. 백태 제거하는 법)
입 안이 텁텁,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 (feat. 백태 제거하는 법)

 

혀 안쪽에 하얗게 눈이 내린 것처럼 낀 백태. 백태는 혀 표면에 있는 작은 돌기에 침이나 박테리아, 세포 등이 들러붙어 생긴다. 백태가 너무 많이 생기면 구강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 백태를 유발하는 구강 질환과 함께 올바른 백태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1. 백태 많다면 ‘이 질환’ 의심해야

구내염은 백태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구내염은 구강 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혀 조직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 혀의 표면을 불균일하게 만들어 백태가 생기기 쉽다. 갑작스럽게 백태가 생기면서 혀에 붉은 반점이나 통증, 부종이 나타났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백태는 비염의 한 증상이기도 하다. 비염은 코와 코 주변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비염으로 인해 코의 통로가 좁아지고 분비물이 증가하면, 호흡 과정에서 코와 입이 연결된 구간에 염증성 분비물이 역류해 입 안에 있는 박테리아나 세균의 증식 가능성이 커져 백태가 생길 수 있다.

 

이 밖에도 딱딱한 음식이나 잘못된 칫솔 사용으로 인해 혀에 손상이 생긴 경우, 식습관이나 구강 위생 상태, 알레르기 반응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도 백태가 발생할 수 있다.

 

반응형

2. 올바르게 백태 제거하는 법

질환으로 인해 생긴 백태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개선되지만,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긴 백태는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하면 제거된다. 양치질할 때 칫솔로 혀를 부드럽게 닦아주고, 양치질 후에는 혀 클리너를 이용해 혀 뒤쪽부터 앞으로 몇 번 쓸어내린 다음 물로 헹궈준다. 혀 클리너를 사용할 때는 너무 세게 사용하지 말고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번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흡연과 음주를 피하고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


 

 

 

가급적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하는 3가지 신체 부위 (feat. 감염성 질환 예방)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는 손 씻기에 ‘셀프백신’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만큼 손 씻기는 전염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다. 실제로 손만 깨끗이 씻어도 모든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

mkpark02.tistory.com

 

 

더운 날, 아이스 음료만 찾는 것은 건강 이상의 신호 (feat. 주의 필요)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늘 아이스 음료만 찾는 '얼. 죽. 아(얼어 죽어도 아이스음료)' 회원이 적지 않다. 특히 요즘과 같은 더운 날에는 얼음이 가득 담긴 음료만 찾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이처럼

mkpark02.tistory.com

 

 

다이어트와 건강을 모두 지키는 수영 (feat. 효과적인 이유)

날씨가 더워지면서 많은 사람이 신나는 여름을 기대하며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특히, 효과적인 다이어트와 건강을 둘 다 잡기 위해 수영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영이 건강과 다이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