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입(口)을 열기전에 귀(耳)를 열어라 (feat. 이순, 공자의 나이 60세)

by MINK0903 2023. 8. 27.
반응형

입(口)을 열기전에 귀(耳)를 열어라 (feat. 이순, 공자의 나이 60세)
입(口)을 열기전에 귀(耳)를 열어라 (feat. 이순, 공자의 나이 60세)

 

입(口)을 열기 전에 귀(耳)를 열어라

 

깊은 물이 소리 없이 흐르듯이 맑고 깊은 청이(淸耳)와 영이(靈耳)를 가진 사람만이 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흐리고 옅은 속이(俗耳)와 탁이(濁耳)를 가진 사람은 깊은 소리를 들을 수 없다.

 

무성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 위대한 사람이요 도(道) 통한 성인(聖人)이다.

 

성(聖)은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다.

 

음악의 최고의 경지는 악성 (樂聖)이요,
시의 최고의 경지는 시성 (詩聖)이요,
글씨의 최고의 경지는 서성 (書聖)이요,
바둑의 최고의 경지는 기성 (棋聖)이다.

성(聖) 자를 보라 참으로 뜻이 깊다.
'귀 이' 자와 '입 구' 자와 '임금 왕' 자의 세 요소가 합(合)한 글자다.

성인은 먼저, 남의 이야기와 역사의 소리와 진리의 소리를 조용히 듣는다.
다 듣고 난 후에 입을 열어 말씀을 한다.
듣고 말씀하는데 가장 뛰어난 존재가 성인이다.

그래서 성(聖) 자는 귀(耳)와 입(口)과 왕(王)의 세 글자의 요소로 구성된다.
듣는 것이 먼저이고, 말씀을 하는 것은 나중의 일이다.

'귀 이' 자를 먼저 쓰고 '입 구' 자를 나중에 쓰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성(聖) 자는 의미 심장하다.

남의 이야기를 바로 듣고 깊이 이해하려면,
많은 지혜와 체험과 사색이 필요하다.

지혜와 체험과 사색이 부족한 사람은, 피상적으로 듣고 또 느낄 뿐이다.
귀가 있다고 들리는 것은 아니다.
들을 줄 아는 귀를 가져야만 들린다.

문맹(文盲) 이 글을 못 보고 색맹(色盲)이 빛깔을 분간하지 못하듯이, 머리가 모자라면 깊은 소리를 듣지 못한다.

공자는 나이 60이 되어서 비로소 이순(耳順)의 경지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순은, 남의 이야기가 귀에 거슬리지 않는 경지요, 무슨 이야기를 들어도 깊이 이해하는 경지요, 너그러운 마음으로 모든 것을 관용하는 경지다.

그것은 바다와 같은 넓은 마음(心)이요,
일체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대도량(大度量)이다.

 

반응형

입을 열기 전에, 먼저 당신의 귀를 열어라.
할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
말하기에 앞서,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들어라.


 

 

노년에 인생을 뒤돌아 보았을 때 느끼는 생각과 반성 (feat. 현재에 충실)

1. 숫자가 알려주는 삶의 지혜 1만 하지 마라. (때때로 자신의 인생을 즐겨라.) 2일 저일 끼어들지 마라. (한번 실패하면 골로 갈 수 있다.) 3 삼 오오 놀러 다녀라. (인생은 외로운 존재이니 어울려

mkpark02.tistory.com

 

 

운이 좋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20가지 특징 (feat. 끌어당김의 법칙)

1. 묵묵히 열심히 일한다. 운 좋은 사람은 그야말로 ‘일’하느라 바쁘게 보낸다. 2. 긍정적인 사람을 주변에 둔다. 이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을 주변에 두어 자신을 무너뜨리지 않는다. 3. 매일 긍

mkpark02.tistory.com

 

 

우리의 삶을 빠르게 불행하게 만드는 10가지 방법 (feat. 행복의 팁)

1.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난다. 가능하면 햇빛 보지 않고, 어두운 방에 있는다. 2. 건강한 식사하지 않는다. 자연식은 먹지 말고, 인스턴트나 배달음식 위주로 먹는다. 3. 운동을 하지 않는다. 스트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