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VP 속도 (월 1회)
최소 실행 가능 제품 구축이 빨라졌습니다. 더 많은 MVP는 더 많은 골을 넣는 것을 의미. 더 많은 골을 넣는 것은 PMF(제품/시장 적합성)을 달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
2. 슈퍼니치(Superniche)는 새로운 틈새시장
1995-2010: 비틈새 제품(수평형 제품) 구축
2010-2024: 틈새 제품(일명 vertical 제품) 구축
2024년 이후: 슈퍼니치 제품(일명 매우 수직적인 제품) 구축
Superniche 장점은 체인을 확장하여 틈새시장으로, 궁극적으로는 비틈새시장으로 갈 수 있다는 것.
3. AI 가속이 표준
AI를 사용하여 워크플로를 가속화할 수 있는 곳은 어디? AI를 사용하여 어떻게 제품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나? AI는 비즈니스를 위한 카페인.
4. 커뮤니티 1위, 소프트웨어 2위
기존 방식은 소프트웨어를 먼저 구축한 다음 커뮤니티를 두 번째로 구축. 그러나 요즘은 커뮤니티를 먼저 구축한 다음 소프트웨어(또는 제품)를 구축하여 이를 판매하는 것이 합리적. 무엇을, 누구를 위해 구축할지 알기 때문에 위험이 감소.
5. No-code 첫 번째, some code 두 번째
첫 번째 버전은 No-code로 개발. 최소 실행 가능 제품을 매뉴얼 코드로 개발한 경우 너무 늦게 출시한 셈.
6. 10배 더 자동화됨
자동화 방법에 따라 성장하고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 결정. 누군가를 고용하기 전에, Zapier가 6천 개의 앱에 연결해 주는 세상에서, 뭘 자동화할 수 있는지 확인 필요.
7. 글로벌 팀, 현지화된 제품
레스토랑을 소유하고 있다면 동네에서만 고용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구축하고 있다면 전 세계적으로 고용하는 것이 합리적. 글로벌 인재는 사람들에게 멋진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더 나은 마진을 의미.
8. 직원당 수익 100만 달러 이상
AI, 커뮤니티, 코드를 활용하면 직원의 효율성이 훨씬 더 높아짐. 예전에는 팀에 직원이 몇 명 있는지 자랑하는 것이 높은 지위. 새로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당 수익.
9. 팝업 앱
항상 머무르지 않는 앱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가끔 특정 장소에서 나타나는데, 이를 잡으려면 거기에 있어야 합니다. 독점 상품이나 반짝 세일이라고 생각하세요. 단, 앱 형태입니다.
10. 탈출 속도를 달성하려면 마케팅 삼위일체가 필요
콘텐츠/시장 적합성 → built-in distribution
커뮤니티/시장 적합성 → built-in retention
제품/시장 적합성 → 사람들이 저녁 식사 테이블에서 이야기할 제품을 갖게 됨.
11. '지루한 마케팅'으로 가속화
고객 구축을 위한 여러 가지 "지루한" 방식이 부활하는 것을 보게 될 것. 예를 들어 SEO가 다시 돌아오고 있다.
12. 더 많은 “다중기업가(multipreneurs)”, 다양한 수익원
제품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세상에서는 다양한 수익원이 일반화될 것. 기업가는 단지 제품을 만드는 대신 제품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multipreneurs는 다중 기업가, 여러 제품, 여러 회사를 만드는 사람으로 알려질 것.
13.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기준이 높다
모든 웹사이트가 똑같아 보인다. "인터넷의 패스트푸드화". 하지만 디자인을 통해 눈에 띄는 기업이 실제로 더 뛰어난 성과를 낼 것. 이는 눈에 띄는 "저렴한" 방법.
14.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 (크리에이터는 배포자)
창작자와 함께 회사를 세우는 것은 창작자가 없이 회사를 세우는 것보다 더 흔할 것.
15. 게임 같은 느낌(레벨, 상태, 배지, 인앱 통화, 챌린지, 수집품/아이템)
인간이 뭔가를 하기를 원한다면 그것을 게임처럼 느끼게 하세요.
16. 목적 중심의 문샷(혁신적인 도전): societal impact
특히 Z세대의 경우 제품을 사회적 명분으로 포장하면 주변 세상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수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7. MVP의 99%는 VC가 필요 없다.
기술 스타트업은 부트스트랩을 통해 기본 자금 조달. 저비용 MVP를 제시하고, 제작자와 협력하고, AI/자동화/글로벌 인재를 사용해 성취와 확장할 것.
18. 경쟁이 치열해질 것.
제작 비용이 거의 0에 가까워지는 세상에서 당신은 10배~100배의 경쟁 상대와 경쟁하게 될 것. 소프트웨어, 코드, 미디어를 만들고 배포하는 것이 너무 쉬워지는 것이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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