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생리 전 통증에 효과적인 진통제 (feat. 월경전 증후군 증상)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6. 9.
반응형

생리 전 통증에 효과적인 진통제 (feat. 월경전 증후군 증상)
생리 전 통증에 효과적인 진통제 (feat. 월경전 증후군 증상)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생리. 3~7일 정도의 생리 기간 동안 많은 이들이 신체적, 정신적인 불편함을 겪는다. '월경 전 증후군(PMS)'도 여성들을 괴롭힌다. 생리 시작 7~10일 전부터 나타나는 증상들로 하복부통, 변비, 설사, 우울·불안, 피로감, 집중력 저하 증세가 대표적이다. 이 같은 증상은 대개 생리 시작 1주 전에 심하며 생리가 시작되면 수일 내 사라진다.

 

1. 컨디션 난조에 통증까지… 여성 괴롭히는 ‘PMS’

월경 전 증후군은 대부분의 여성이 한 번씩은 경험한다고 알려질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최근 국내 한 제약사가 2040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는 △여성의 84%가 PMS를 안다고 답했고 △86%는 PMS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진통제 77%> 아랫배 온열 62%>따듯한 차, 물 마시기 38% 순으로 월경 전 증후군에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약하면 카페인, 알코올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부기, 하복부통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진통제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산부인과 상담의사 원장은 “월경 전 증후군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유발된다”며 이를 억제하는 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반응형

2. 월경 전 증후군, 효과적인 진통제 따로 있어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가 효과적이다. NSAIDs 계열 진통제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해 주기 때문이다. 이부프로펜을 비롯한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가 월경 전 통증 및 하복부 경련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경련에 붓는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이부프로펜과 함께 파마브롬 성분을 챙기면 좋다. 월경 전후 통증 및 부종에 널리 쓰이는 파마브롬은 물과 염분이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소변 배출을 늘려 부기를 제거한다.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진통제 복용 시간 및 제형을 고려해야 한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식후 복용을 권장한다. 연질캡슐 진통제라면 흡수가 유리해 통증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다.


 

 

설탕 및 소금 과다 섭취 시 우리 몸에 일어나는 일 (feat. 만성질환의 주범)

우리 국민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 섭취는 권고 기준보다 낮지만, 일부 연령층에선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mkpark02.tistory.com

 

 

눈 건강 위한 GI 낮추는 식습관 (feat. 음식의 IQ, Intelligence Quotient)

음식은 운동, 수면과 함께 건강관리를 위한 3대 습관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한방에서는 약과 음식은 동일하다는 '약식동원'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현대의학에서도 음식 섭취가 건강과 질

mkpark02.tistory.com

 

 

담배 피우다 손상된 폐 회복하는 방법 (feat. 금연과 더불어 생활습관 개선)

흡연은 담배의 유독한 연기로 인해 폐와 호흡기의 기능을 크게 떨어뜨리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폐암 등의 질환을 유발한다. 금연을 한다고 해도 이미 손상된 폐가 즉시 회복되지는 않는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