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빈대에게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8. 26.
반응형

빈대에게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빈대에게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여름휴가를 맞아 여행을 떠나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런데 위생 상태가 좋지 못한 숙박시설을 이용했다가 빈대에게 물려 피부에 두드러기 및 심한 가려움이 생기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빈대에게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침구류에 서식하면서 사람 피 빨아먹는 빈대

빈대는 날개가 없는 먼지 색상의 기생충으로, 몸길이가 약 5mm로 매우 작다. 빈대는 사람을 비롯해 온혈 동물의 피를 빨아먹고 사는데, 특히 매트리스의 갈라진 곳이나 참대 프레임, 쿠션 등에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을 시작한다.

 

빈대가 사람에게 붙으면 약 5~10분 동안 피를 빨아먹은 뒤 떠난다. 빈대 한 마리는 하룻밤에 500회 이상 물며, 자기 몸무게의 7배에 달하는 피를 빨아먹는다. 빈대의 크기가 워낙 작기 때문에 물린 즉시에는 잘 느껴지지 않으나, 1~3일이 지나면 가려움과 함께 발진, 부기, 수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갑자기 몸이 가려운 경우 피부를 확인했을 때 2~3개의 물린 자국이 모여 있다면 빈대에게 물린 것이다. 빈대가 혈관을 찾기 위해 조금씩 이동하면서 물기 때문이다.

 

빈대에게 물렸다면 먼저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가렵다고 심하게 긁으면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진료받은 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연고를 처방받아 발라야 한다. 가려움이 너무 심하면 먹는 스테로이드 약을 먹기도 하며, 심하게 긁어 2차 감염이 생겼다면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반응형

2. 빈대 있는지 확인하려면 ‘이곳’ 잘 살펴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침구류 부분을 잘 살펴야 한다. 빈대는 침대 매트리스 봉합선과 지퍼, 침대 머리판 부분에 잘 서식한다. 전등을 이용해 침구류를 잘 살펴보면 빈대를 발견할 수도 있으며, 하얀 침구류에 작은 얼룩이 묻어있다면 빈대의 흔적일 수 있다. 아울러, 벽면이나 천장 구석진 곳에 거미줄이 있다면 빈대가 서식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빈대가 서식하고 있는 것 같다면 실내에 있는 모든 침구류와 카펫, 옷 등을 모두 고온에서 살균하거나 알코올 스프레이를 뿌려야 한다. 숙박시설에서 빈대를 발견했다면 즉시 해결할 방법은 없기 때문에 해당 시설을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방금 빨았는데 쉰내나는 옷, 냄새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빨래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옷이 잘 마르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면 박테리아가 번식하면서 쉰내를 유발한다. 잘 마르지 않아 쉰내가 나는

mkpark02.tistory.com

 

 

무거운 물건 들 때 허리 지키려면 필수로 알아야 할 것

화분, 박스 등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삔 경험을 해 본 이들이 많을 것이다. 흔히 허리를 삐었다고 표현하는 이 상태는 의학적으로는 '요추염좌'라고 한다. 요추염좌는 무거운 물건을 들

mkpark02.tistory.com

 

 

과도한 음주가 유발할 수 있는 질환 (feat. 젊으니까 술 마셔도 괜찮다?)

국내의 한 연구에 의하면 50대 이하 성인 층에서 술을 가장 많이 마시는 연령대는 2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음주 습관도 좋지 않은 편이었는데, 1차에서 술자리가 끝나는 비율은 16.5%에 불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