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몸이 가려운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 (feat. 항문소양증)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5. 6.
반응형

몸이 가려운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 (feat. 항문소양증)
몸이 가려운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 (feat. 항문소양증)

 

우리 몸 곳곳에는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항문도 예외는 아니다. 항문 혹은 항문 주위에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여간 괴롭고 불편한 것이 아니다. 말할 수 없지만 고통스러운 항문소양증은 왜 생기는 걸까.

 

1. 간질간질한 항문, 왜 간지러울까?

항문소양증은 잘못된 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대변을 깨끗하게 닦지 않거나 대변을 너무 강하게 닦는 습관이 대표적인 예다. 항문이나 항문 주변 피부에 대변이 남아있을 경우, 피부를 자극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아울러, 배변 후 너무 강하게 항문을 닦을 때 역시 피부가 자극되어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배변 후 항문을 깨끗하게 닦되 항문에 과한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항문 주위에 질환이 있을 때도 항문소양증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항문 주변에 피부가 건조하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피부염, 습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아울러 치핵(치질)도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나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원인 중 하나다.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커피, 술, 콜라 등이 있다.

 

반응형

2. 항문소양증 예방하는 방법은?

항문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항문은 주름이 많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화해 꼼꼼하게 닦아주고, 아침, 저녁으로는 깨끗한 물로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물티슈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강한 향을 가진 물티슈의 경우 항문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삼간다.

 

항문이 축축한 상태도 피해야 한다. 날씨가 더워지면 항문 주변에 땀이 나면서 항문 주위의 습도가 높아지면서 가려움이 심화될 수 있다. 따라서, 꽉 끼는 바지를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속옷, 옷을 입어야 한다.


 

 

방광염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feat. 방광 내막에 생긴 염증)

방광염은 방광 내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배뇨 시 불편함이나 통증, 화끈거림이 느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 때문에 방광염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1. 여성

mkpark02.tistory.com

 

 

간겅강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리방법 (feat. 피로야 가라!)

간은 몸 안에서 생기는 각종 독소를 해독, 배출한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독소가 쌓이고 이것이 혈액을 타고 순환하며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암모니아 축적으로 인한 간성뇌증(간성혼수)이 대

mkpark02.tistory.com

 

 

피부 노화와 멜라토닌의 관계 (feat. 피부 노화 부르는 활성산소)

‘수면 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멜라토닌이 영양제 시장을 달구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베리파이드마켓리서치(verifiedmarketresearch)에 따르면 2022년 멜라토닌 약물의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