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다래끼 빠르게 완화하는 4가지 방법 (feat. 분비샘에 염증이 생긴 것)

by MINK0903 2024. 5. 2.
반응형

다래끼 빠르게 완화하는 4가지 방법 (feat. 분비샘에 염증이 생긴 것)
다래끼 빠르게 완화하는 4가지 방법 (feat. 분비샘에 염증이 생긴 것)

 

눈꺼풀에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 여러 분비샘이 존재한다. 이 분비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다래끼'라 한다. 눈이 부으면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노란 농양점이 관찰되거나 만졌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때 몇 가지 관리를 해주면 다래끼가 더 빨리 완화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래끼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불편한 다래끼, 더 빨리 없애고 싶다면?

1. 온찜질

먼저, 온찜질이 도움 된다. 온찜질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지방층을 회복시켜 눈 건강을 돕는다. 온찜질을 할 때는 깨끗한 수건을 물에 적셔 약 40도로 데운 후 찜질하면 된다. 이때, 수건이 너무 뜨겁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자극 피하기

화장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아이라인, 마스카라 등 화장품이 다래끼에 닿고, 화장을 하면서 브러시로 다래끼에 자극을 가하면 증상 호전에 방해가 될 수 있어서다. 특히 눈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렌즈 착용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다래끼가 났을 때 렌즈를 끼면 렌즈에 세균이나 눈의 분비물이 붙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렌즈는 다래끼가 다 나은 후에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3. 손으로 만지지 않기

다래끼를 만지거나 긁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씻지 않은 손으로 다래끼를 만지면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만지면 안 된다. 눈을 만져야 할 일이 있다면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 만진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다. 다래끼 치료를 위해서는 항생제를 약로 먹거나, 항생제 안약을 점약하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농양이 저절로 배농 되지 않을 때는 절개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만성질환자가 따뜻한 날씨에 산행하는 방법 (feat. 심폐소생술 단계)

따뜻한 날씨와 활짝 핀 꽃을 즐기기 위해 산행에 나서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편안한 마음으로 등산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등산 중 부상을 입거나 심정지로 사망하는 등의 사례가 계속해서

mkpark02.tistory.com

 

 

상처가 아물면서 가려운 이유 (feat. 가려움의 정체)

피부에 난 상처가 아물어갈 때쯤이면 유독 가렵다. 옛 어른들은 "빨리 나으려고 하는 것이니 긁지 마라"라고 이야기한다. 가려움을 느껴야 낫는다는 말은 정말일까? 상처 부위에서 느껴지는 가

mkpark02.tistory.com

 

 

간접흡연이 직접 흡연만큼이나 위험한 4가지 이유 (feat. 건강에 미치는 영향)

흡연자가 피우는 담배 연기를 흡입하는 간접흡연. 주로 비흡연자들이 흡연자와 함께 있을 때 발생하며, 피해자는 대부분 흡연자의 가족, 친구, 동료들이다. 간접흡연은 흡연만큼이나 건강에 좋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