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계획 단계부터 시장을 달군 GTX노선을 비롯해 내년에 개통하는 철도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1. GTX-A노선
1) 구간:동탄역~수서역(28km)
2) 개통: 2024년 3월
3) 특징
GTX는 최고 시속 180km로 달립니다. 지하철(최고 시속 80km)보다 2배 이상 빠르죠. 개통 시 경기 화성 동탄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19분(기존 79분) 만에 도달합니다. 이 구간의 예상 편도 요금은 4000원으로, 출퇴근 시 할인 혜택을 줄 계획입니다.
2. GTX-A노선
1) 구간:운정역~서울역(32.9km)
2) 개통: 2024년 8월
3) 특징
GTX-A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 20분(기존 54분) 만에 주파합니다. 그간 이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수도권 철도 노선은 경의중앙선(대곡역)이나 더 멀리 떨어진 수도권지하철 3호선(대화역)이 전부였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이 노선의 착공과 함께 운정신도시 단지의 시세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3. 수도권지하철 8호선 연장
1) 구간:암사역~별내역(12.9km)
2) 개통: 2024년 6월
3) 특징
서울 암사역에서 경기 남양주 별내역까지 잇습니다. 이로써 구리와 남양주에서 서울로 가는 교통편이 크게 좋아질 거란 평입니다. 경춘선과 경의중앙선 승객도 이 노선을 통해 잠실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4. 서해선 연장
1) 구간:홍성역~송산역(90km)
2) 개통: 2024년 하반기
3) 특징
서해선을 충남 홍성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개통 시 대중교통이 좋지 않은 것으로 유명한 경기·충청권 서해안 지역 도시가 재조명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경기 평택과 화성, 충남 당진과 홍성 등이 수혜 지역으로 꼽힙니다.
5. 부전마산선
1) 구간:부전~마산(32.7km)
2) 개통: 2024년 7월
3) 특징
부산 진구 부전역에서 경남 창원 마산회원구 마산역까지 38분(기존 80분) 만에 닿을 수 있는 노선입니다. 부산·창원·김해를 직선으로 잇는 데다, 세 도시의 인구만 약 486만 명이라 지역 주민의 기대가 상당합니다. 비싼 요금(6200원 예상)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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