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적으로, 시간 없는 청중(투자자)에게 질질 끌지 말고, 지루할 틈도 주지 말고, 급소만 파파박 찌르고 끝내라는 얘기. 듣는 이가 짜릿했으면 자연스레 애프터를 요청하기 마련입니다.
펀딩 피치덱을 만들기 위한 4가지 규칙
정확한 것보다 간결하게: VC는 슬라이드당 평균 12초만 투자합니다. 단순하게 하세요.
말하지 말고 보여줘: 그림 > 단어. 아무도 다섯 번째 글머리 기호를 읽지 않습니다.
무슨 뜻인지 말하세요: 각 슬라이드에는 명확한 헤드라인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를 전달하세요: 훌륭한 Deck은 슬라이드 모음집이 아니라 스토리입니다.
1. 정확한 것보다 간결하게
- 창업자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장황함보다는 정확성이 필요합니다.
- bullet point가 가득한 슬라이드는 종종 청중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중요한 세부 사항에 도달하기 전에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일반적인 데이터 집약적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의 경우 빽빽하고 지루한 디스플레이에서 간결하고 인상적인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 헤드라인은 초점을 더하는 데 필수적이며 간결한 한 줄 요약으로 필요한 정보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저널 로고나 백분율 개선과 같은 시각 자료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프레젠테이션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불편할 정도로 단순함을 추구하는 것이 잠재적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데 중요합니다. 피치 덱의 목표는 철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회의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2. 말하지 말고 보여줘
- 강력한 피치 덱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히 말하는 것보다는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성공한 기업인 아이콘은 첫 번째로 완전히 허가받은 3D 프린팅 주택의 이미지를 일반적인 풍경 이미지 대신 표지 슬라이드에 올렸습니다. 이로써 그들의 획기적인 성과를 즉각적으로 전달했습니다.
-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규제 변화에 대한 설명을 말로 하는 대신, 피치 덱에는 실제 규제 문서의 PDF를 포함시켰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표현은 규제 변화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손에 잡히는 현실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 시각적 요소가 이야기를 전달하고 정보를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3. 무슨 뜻인지 말하세요
- 신문 헤드라인의 간결함에서 영감을 받아 메시지의 명확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슬라이드를 표지판, 헤드라인, 증거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청중이 몇 초 안에 주요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해결책: 스텔라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이라는 지루한 문구에서 "우리의 해결책은 모든 로켓의 페이로드를 4.5배 늘리는 것입니다."라는 흥미로운 주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4. 스토리를 전달하세요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전통적인 피치 덱 개요는 이야기가 제공하는 몰입감이 부족합니다.
- 이야기의 내러티브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인공 소개(기업가);
갈등 또는 문제 제시(소셜 2 인증 지연으로 인한 이전 스타트업 실패);
해결책 또는 해결책 제시(프로세스 자동화, 만족하는 파일럿 고객 확보);
행동 촉구(다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미션에 참여).
- 정보에 매력적인 스토리 층을 추가하면 청중이 더욱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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