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이효리 국민대 졸업 축사 전문 (feat. 인생은 독고다이)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3. 1.
반응형

이효리 국민대 졸업 축사 전문 (feat. 인생은 독고다이)
이효리 국민대 졸업 축사 전문 (feat. 인생은 독고다이)

 

친애하는 국민대 졸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효리입니다. 반갑습니다.

 

사실 전 이렇게 여러 사람 앞에서 연설이라는 것을 처음 해보는데요, 그래서 연설이 무엇일까 네이버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국어사전에 연설이란 여러 사람 앞에서 자기의 주의나 주장 또는 의견을 진술함이라고 되어있더라고요. 주의, 주장, 의견.

 

근데 사실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이 누가 자기 주의나 주장을 저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길게 말하는 건 더더욱 싫어하는 스타일인데요, 처음에는 그냥 들을 척하면서 들을 수 있지만 계속 그게 반복되면 그 사람 안 만나고 싶습니다.

 

사회생활하며 그런 분들을 종종 만났지만 사실 그런 분들은 제게 큰 임팩트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자기의 주장이나 주의는 뒤로 하고 저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주시는 분들, 누구에게 말로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고 살아가는 삶의 모습으로 보여주시는 분들이 저에게는 더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서 여러분들께 연설을 늘어놓고 싶지가 않네요. 어차피 여러분들도 제 얘기 안 들을 거잖아요, 맞죠?

 

사랑하는 부모님 말도 제일 친한 친구 말도 심지어 공자 맹자 부처님 같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뭐 좀 유명하다고 와서 떠 느는데 들을 이유가 있습니까?

 

여러분들은 그냥 여러분 마음 가는 대로 사십시오. 여러분들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며 누구의 말보다 귀담아들어야 되는 건 여러분 자신의 마음의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나보다 뭔가 나아 보이는 멋진 누군가가 멋진 말로 날 이끌어주길, 나에게 깨달음을 주길  그래서 내 삶이 조금은 더 수월해지길 바라는 마음 자체를 버리십시오. 그런 마음을 먹고사는 무리들이 이 세상엔 존재하니까요.

 

그런 무리의 먹잇감이 되지 마십시오. ’ 나는 나약해, 나는 바보 같아 나는 더 잘할 수 없는 사람이야‘ 같은 부정적인 소리는 진짜 자신의 소리가 아닙니다. 물론 저 또한 그 소리를 듣고 흔들리고 좌절하고 하지만 그 소리 너머의 진짜 내가 최선을 다해서 ’ 넌 잘하고 있어 넌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 ‘라고 목청 터져라 이야기하고 있다는 걸 이제 조금씩 느낍니다.

 

반응형

여러분 귀를 꼭 기울여보세요. 지금은 너무 작아서 못 들으실 수 있지만 믿음을 갖고 계속 들어주면 그 소리가 점점 커짐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나는 인정해 주고 사랑해 주는 내 안의 친구와 손잡고 그대로 쭉 나아가세요. 우리는 가족이다 하며 가까이 다가오는 사람, 더 조심하세요.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마시고 그냥 인생 특공대다 하시면서 쭉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정말 소중한 인연을 잠깐씩 만날 때가 있어요. 그럼 또 위안받고 미련 없이 자기 갈 길 가야죠. 저는 말에는 그렇게 큰 힘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살면서 몸소 체득한 것만이 여러분 것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서 많이 부딪히고 많이 다치고 많이 체득하세요. 그래서 진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 보세요. 따뜻한 마음으로 늘 바라보고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이 연설문을 썼다고 생각하는데 어젯밤에 찬찬히 다시 읽어보니 이 연설문을 저 자신을 위해서 쓴 거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 저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들을 제가 저도 모르게 이 연설문에 쓰게 된 것 같습니다. 그만 떠들고 신나게 노래나 한 곡 하고 가겠습니다.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지혜 (feat. 역지사지)

누구나 말 못 할 사정이 있다. 인도의 시성(詩聖)이라고 불리는 타고르는 1913년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민족의 정신적 지주로서 인도의 독립운동에도 앞장섰던 그는 집의 모

mkpark02.tistory.com

 

 

일의격과 세이노의 가르침에 대한 비교 (feat. 세이노의 가르침 요약 정리)

일의격 독자들의 후기 블로그를 읽다 보면 일의격을 세이노가르침과 비교하는 글들이 몇 개 있었다. "일의격은 세이노의 가르침의 순한 맛"이라는 표현들이 있기에 그 글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mkpark02.tistory.com

 

 

가족과 함께 기억해야 하는 명언 21가지 모음 (feat. 가화만사성)

1. 가족에게 자상하지 않으면 헤어진 뒤에 후회한다. 《주희》 2. 가족들의 더할 나위 없는 귀염둥이였던 사람은 성공자의 기분을 일생동안 가지고 살며, 그 성공에 대한 자신감은 그를 자주 성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