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음식을 먹을 때마다 메모를 하는 습관 (feat. GI 지수)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4. 9.
반응형

음식을 먹을 때마다 메모를 하는 습관 (feat. GI 지수)
음식을 먹을 때마다 메모를 하는 습관 (feat. GI 지수)

 

식습관 하루에 몇 끼니를 먹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지 몇 칼로리를 먹는지 음식물 먹을 때마다 메모를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르고 먹으니까 필요 이상의 칼로리는 섭취해서 오버되는 양을 지방으로 저축시키는 거예요

 

사람의 몸에 들어가는 음식은 각 소화기관(위, 간, 소장, 대장)이 열심히 일을 해서 최종적으로 포도당으로 변환시켜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잉여되는 포도당은 글리코겐(포도당 1g:물 3g비율)으로 전환시켜서 간과 근육에 저장시킴 (저장되는 글리의 양은 일반성인의 경우 250g 정도이며 18~24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 근육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양의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음식을 먹어도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적어진다는 의미)

 

사람이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원은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체지방(뱃살 및 기타 처진 살들)은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전부 사용한 이후부터 빠르게 연소시켜 포도당으로 전화하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지방을 태워서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몸으로 유입되는 에너지(음식물=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를 최소화시키고 축적된 에너지원(체지방)을 최대한 사용해야 해요. 이때 알아둬야 할 것은 인슐린(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기능과 역할인대요.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최종적으로 변환시킨 포도당을 자신에게 흡착시켜 혈액 속 세포에 공급시켜 주는 일을 하는 호르몬인대. 이 녀석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혈액내부에 잉여 포도당이 많이 쌓이게 되고 이 혈액들 중에 간과 근육에 글리로 저장되고도 남은 혈액들이 돌고 돌다 내장에 쌓이거나 내장사이사이에 응고(내장지방, 혈전 같은 거)되는 것을 이소성 지방이라고 하는데 이것들이 곳 체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음식을 섭취할 때는 이 녀석들(인슐린)이 과다분비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서 혈액 내에 당분(포도당:혈당) 이 많이 쌓이지 않게 해 주는 게 중요해요. (한마디로 당류의 음식섭취를 줄이는 게 제일 좋은 다이어트 방법임)

 

인슐린이 제일 좋아하는 것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순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 탄수화물=포도당 섭취를 조절하려고 하는 거예요. (선수들은 햇반 1개를 각설탕 4개라고 비유합니다.) 트레이너들이 운동:3 식단:7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고요. GI 지수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셔야 해요 GI 지수란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표현해 놓은 건대요.

 

GI 지수가 높은 음식이나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고 빠르게 상승된 혈당(혈액 내 포도당)을 세포에 집어넣기 위해 인슐린이 많이 생성되게 되고 많이 생성된 인슐린은 체지방으로 축적이 되어 비만으로 진행이 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뇌를 노화시키지 않는 10가지 생활 습관 (feat. 건강한 두뇌)

1. 아침형 인간이 되세요. 아침형 인간은 저녁형 인간보다 대체로 업무 능력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뇌의 활동속도나 양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

mkpark02.tistory.com

 

 

사람은 산을 걷는 것만으로 만병이 치유 (feat. 자연과 조화)

사람은 산(山)을 걷는 것만으로 만병(萬病)이 치유(治癒)된다. 암 등 난치병으로 판정을 받은 사람들이 산으로 들어가 자연인으로 생활하면서 정상이 된 예는 지극히 당연하다. 인간은 태초(太初

mkpark02.tistory.com

 

 

 

돈 안 들이는 건강 관리 비법 13가지 (feat. 일상생활과 건강관리)

01. 침은 뱉지 말고 삼키자. 침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항균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02. 눈을 자주 힘차게 움직이자. 피곤할 때 눈 운동을 하면 눈이 맑아진다고 합니다. (눈이 피곤할 때에는 양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