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음식

우리가 단맛과 짠맛의 조합을 사랑하는 이유 (feat. 단짠의 조합)

by MINK0903 2024. 5. 28.
반응형

우리가 단맛과 짠맛의 조합을 사랑하는 이유 (feat. 단짠의 조합)
우리가 단맛과 짠맛의 조합을 사랑하는 이유 (feat. 단짠의 조합)

 

'단짠'이라는 말이 있다. 단 음식을 먹으면 짠 음식이 끌리고, 짠 음식을 먹으면 단 음식이 끌린다는 의미이다. 배가 불러도 단짠단짠의 순서대로 먹으면 끝도 없이 들어간다는 마성의 조합. 우리는 왜 '단짠'을 좋아하는 걸까?

 

단맛을 내는 포도당과 짠맛을 내는 나트륨은 생존에 필요한 성분이다. 나트륨은 세포 삼투압을 유지해 혈액과 수분을 순환시키는 등 전해질 균형에 관여한다. 포도당은 가장 큰 에너지원의 하나로, 뇌에서 활용하는 에너지원이다. 즉, 당분과 염분은 생존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서로가 끌리는 셈이다.

 

또한 짠 음식을 먹을 때 보통 탄수화물도 같이 먹는다. 탄수화물은 몸속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돼 혈액에 흡수된다. 이때 신체는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분배한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꾸는데, 이렇게 되면 몸속에 당이 부족해진다. 단 음식이 생각나는 이유다. 자연스럽게 식사 후에 디저트나 음료를 먹게 되는 것이다. 또 단 음식은 스트레스가 높을 때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이렇게 단 음식을 먹게 되면 포도당의 비율이 높아지고, 나트륨의 비율이 낮아지게 된다. 짠 음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단 음식을 먹은 후엔 또 짠 음식이 끌린다. 마성의 조합인 '단짠'이 반복되는 이유다.

 

반응형

하지만 달고 짠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나트륨과 당의 과다 섭취로 인해 몸의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단짠을 계속하면 몸에 인슐린의 분비가 과도하게 많아진다. 이는 비만이나 저혈당증의 원인이 된다. 공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그렐린 호르몬이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포만감은 적어지고, 공복감은 커진다. 그래서 점점 음식을 찾게 되어 쉽게 살이 찌게 된다.

 

또한 과도한 당분 섭취는 내장 지방, 혈당 수치, 염증 지표에 영향을 준다.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하루 권장 소금 섭취량은 5g이며, 권장 설탕 섭취량은 25g이다. 단짠이 아무리 우리를 유혹하더라도 건강을 위해서는 소금과 설탕의 권장 섭취량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남성 호르몬 증진에 좋은 4가지 음식 (feat. 정력을 위하여)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은 정자 생성에 관여하며 성욕뿐만 아니라 근육과 뼈에도 영향을 끼친다.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테스토스테론은 20대를 정점으로 서서히 분비량이 감소하기

mkpark02.tistory.com

 

 

닭가슴살 대신 먹기 좋은 고단백 4가지 음식 (feat. 운동시 필수 영양소)

다이어트를 할 때 근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닭가슴살은 많은 다이어터들이 선택하는 대표적인 고단백 음식 중 하나이지만, 매 끼니마다 닭가슴살을 먹기란 쉬

mkpark02.tistory.com

 

 

평소에 몰랐던 마늘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 방법

마늘은 예로부터 ‘일해백리(一害百利)’라 부를 정도로 이로움이 많은 식품 중 하나다. 마늘의 다양한 효능과 잘 먹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1. 항균·항산화 작용 뛰어나, 마늘의 다양한 효능마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