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이 통상적으로 묻는 질문도 이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스타트업마다 자신만의 고유한 '스토리텔링'을 만든 후,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정리해서 백업 자료로 쓰면 IR용 Deck이 된다.
1. 문제
•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까?
•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끝나면 어떤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까?
• 문제를 두 문장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 문제를 직접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 이 문제를 좁게 정의할 수 있습니까?
• 누구를 먼저 도울 수 있습니까?
•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이 기능이 작동한다는 첫 번째 징후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2. 성과
•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5-10가지 지표를 측정하고 있습니까?
•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구축할 때 해당 기능/제품으로 인해 개선되는 메트릭은 무엇입니까?
• 회사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어떤 숫자를 추적합니까?
• 최상위 KPI(수익 사용량)는 무엇입니까?
• 최상위 KPI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기본 메트릭은 무엇입니까?
3. 고객
• 귀사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 이상적인 첫 번째 고객은 누구입니까?
• 제품이 문제를 해결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사용자에게 문제가 얼마나 자주 발생합니까?
• 제품에서 가장 큰 가치를 얻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 그들은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 고객이 제품을 얼마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까?
• 어떤 고객으로부터 도망쳐야 할까요?
4. 제품 개발
• 제품 개발 주기는 얼마나 되나요?
• 제품 개발 회의에서 메모를 작성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브레인스토밍한 각 아이디어는 어떤 범주에 속하나요?
• 얼마나 쉽고/중간/어려운가요?
• 어려운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시 표현할 수 있습니까?
• 어려운 아이디어의 어떤 부분이 쓸모없거나 어려운가?
• 어떤 어려운 아이디어가 KPI를 가장 향상할 수 있습니까? 어떤 매체? 어느 것이 쉽습니까?
5. 제품
• 제품이 실제로 문제를 해결합니까?
• 어떤 고객을 먼저 찾아가야 할까요?
• 제품의 "나쁜" 첫 번째 버전을 기꺼이 사용할 사람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습니까?
• 가장 절박한 고객은 누구이며 어떻게 먼저 대화합니까?
• 누구의 사업이 당신을 사용하지 않고 사업을 중단할 것입니까?
• 할인하거나 초저가로 시작하십니까?
6. Exit 전략
• 스타트업의 Exit 전략은 무엇입니까?
• IPO, 다른 회사로의 매각 또는 경영권 인수(MBO)를 고려하고 있습니까?
• 선택한 Exit 전략이 회사의 가치와 창업자의 재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7. 시장
•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목표 시장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요구 사항이 있습니까?
• 목표 시장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8. 경쟁 구도
• 주요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입니까?
• 그들의 주요 마케팅 전략은 무엇입니까?
• 그들의 가격 책정 전략은 무엇입니까?
• 그들은 시장에서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있습니까?
• 그들의 성장 계획은 무엇입니까?
• 귀사의 경쟁 우위는 무엇입니까?
9.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 귀사의 가치 제안은 무엇입니까?
• 귀사의 제품은 시장의 다른 제품과 어떻게 다르거나 다릅니까?
• 목표 시장은 어떤 이점을 경험하게 될까요?
• 귀사의 가치 제안은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가?
• 피드백을 받기 위해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해 보셨나요?
10.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까?
• 이 모델의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 이 모델의 경쟁 구도는 어떻습니까?
• 비즈니스를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
11. 판매 및 마케팅
• 영업 및 마케팅의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목표 시장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판매에서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요구 사항이 있습니까?
• 판매 목표 시장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마케팅에서 당신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영업 및 마케팅 측면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입니까?
• 영업 및 마케팅 예산은 얼마입니까?
12. 팀
• 당신의 팀이 전 세계 다른 어떤 팀보다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팀이 제공하는 고유한 기술과 경험은 무엇입니까?
• 이러한 강점이 어떻게 비전을 누구보다 잘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13. 재무 추정
• 스타트업에 대한 재무 추정은 어떻습니까?
• 이러한 예측을 기반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조달해야 합니까?
• 스타트업이 재무적으로 얼마나 빨리 성장해야 합니까?
• 예상 비용 및 수익은 무엇입니까?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성을 달성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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