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기술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70개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2. 11.
반응형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70개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70개

 

투자자들이 통상적으로 묻는 질문도 이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스타트업마다 자신만의 고유한 '스토리텔링'을 만든 후,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정리해서 백업 자료로 쓰면 IR용 Deck이 된다.

 

1. 문제

•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까?

•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끝나면 어떤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까?

• 문제를 두 문장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 문제를 직접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 이 문제를 좁게 정의할 수 있습니까?

• 누구를 먼저 도울 수 있습니까?

• 즉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이 기능이 작동한다는 첫 번째 징후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2. 성과

•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5-10가지 지표를 측정하고 있습니까?

•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구축할 때 해당 기능/제품으로 인해 개선되는 메트릭은 무엇입니까?

• 회사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어떤 숫자를 추적합니까?

• 최상위 KPI(수익 사용량)는 무엇입니까?

• 최상위 KPI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기본 메트릭은 무엇입니까?

 

반응형

3. 고객

• 귀사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 이상적인 첫 번째 고객은 누구입니까?

• 제품이 문제를 해결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사용자에게 문제가 얼마나 자주 발생합니까?

• 제품에서 가장 큰 가치를 얻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 그들은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 고객이 제품을 얼마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까?

• 어떤 고객으로부터 도망쳐야 할까요?

 

4. 제품 개발

• 제품 개발 주기는 얼마나 되나요?

• 제품 개발 회의에서 메모를 작성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브레인스토밍한 각 아이디어는 어떤 범주에 속하나요?

• 얼마나 쉽고/중간/어려운가요?

• 어려운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시 표현할 수 있습니까?

• 어려운 아이디어의 어떤 부분이 쓸모없거나 어려운가?

• 어떤 어려운 아이디어가 KPI를 가장 향상할 수 있습니까? 어떤 매체? 어느 것이 쉽습니까?

 

5. 제품

• 제품이 실제로 문제를 해결합니까?

• 어떤 고객을 먼저 찾아가야 할까요?

• 제품의 "나쁜" 첫 번째 버전을 기꺼이 사용할 사람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습니까?

• 가장 절박한 고객은 누구이며 어떻게 먼저 대화합니까?

• 누구의 사업이 당신을 사용하지 않고 사업을 중단할 것입니까?

• 할인하거나 초저가로 시작하십니까?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70개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70개

 

6. Exit 전략

• 스타트업의 Exit 전략은 무엇입니까?

• IPO, 다른 회사로의 매각 또는 경영권 인수(MBO)를 고려하고 있습니까?

• 선택한 Exit 전략이 회사의 가치와 창업자의 재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7. 시장

•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목표 시장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요구 사항이 있습니까?

• 목표 시장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8. 경쟁 구도

• 주요 경쟁자는 누구입니까?

•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입니까?

• 그들의 주요 마케팅 전략은 무엇입니까?

• 그들의 가격 책정 전략은 무엇입니까?

• 그들은 시장에서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있습니까?

• 그들의 성장 계획은 무엇입니까?

• 귀사의 경쟁 우위는 무엇입니까?

 

9.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 귀사의 가치 제안은 무엇입니까?

• 귀사의 제품은 시장의 다른 제품과 어떻게 다르거나 다릅니까?

• 목표 시장은 어떤 이점을 경험하게 될까요?

• 귀사의 가치 제안은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가?

• 피드백을 받기 위해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해 보셨나요?

 

728x90

10.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까?

• 이 모델의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 이 모델의 경쟁 구도는 어떻습니까?

• 비즈니스를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

 

11. 판매 및 마케팅

• 영업 및 마케팅의 목표 시장은 누구입니까?

• 목표 시장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판매에서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요구 사항이 있습니까?

• 판매 목표 시장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마케팅에서 당신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영업 및 마케팅 측면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입니까?

• 영업 및 마케팅 예산은 얼마입니까?

 

12. 팀

• 당신의 팀이 전 세계 다른 어떤 팀보다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팀이 제공하는 고유한 기술과 경험은 무엇입니까?

• 이러한 강점이 어떻게 비전을 누구보다 잘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13. 재무 추정

• 스타트업에 대한 재무 추정은 어떻습니까?

• 이러한 예측을 기반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조달해야 합니까?

• 스타트업이 재무적으로 얼마나 빨리 성장해야 합니까?

• 예상 비용 및 수익은 무엇입니까?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성을 달성할 것인가?


 

 

벤처 캐피털 진입에 따른 포지셔닝 (feat. 소수 정예의 정통적인 방식과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VC 본산인 미국에서도, 최근 과도하게 자금이 몰린 VC 산업에 대해 여러 논의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맥락의 한 칼럼 내용이 흥미 있어 아래와 같이 내용 요약 공유합니다. 소수 정예로 전통적인

mkpark02.tistory.com

 

 

트렌드를 타고 있는 목적지 (feat. Trending Destination)

Trending Destination는 트렌드를 타고 있는 목적지라는 뜻이다. 즉,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관심을 받고 있는 여행 목적지를 '트렌딩 데스티네이션'이라고 한다. 실제 여행을 많이 가는 여행지와는 다

mkpark02.tistory.com

 

 

헷갈리는 법률용어 한방에 해결 (feat. 해제와 해지, 보상과 배상 그리고 통보, 통지와 통고)

1. 해제(解除)와 해지(解止) 해제는 유효하게 성립한 계약을 소급하여 소멸시키는 의사표시이고, 해지는 이미 진행 중인 계속적 계약관계를 장래를 향해서 해소시키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가계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