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소화불량의 이유와 대처 방법 (feat. 급체 대처법)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8. 5.
반응형

소화불량의 이유와 대처 방법 (feat. 급체 대처법)
소화불량의 이유와 대처 방법 (feat. 급체 대처법)

 

밥을 먹은 후,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될 때가 있다. 심한 경우 윗배에 통증이 나타나고 복부 팽만감, 가슴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상태를 흔히 '소화불량'이라고 한다. 소화불량은 왜 나타나고,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1. 소화가 잘 안 되는 이유가 뭘까?

소화불량은 다양한 질환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소화성 궤양, 유당불내증이 대표적이다. 이들 질환은 명치 통증, 복부팽창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이러한 질환 없이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과 같은 심리적 이유 등에 의해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경우도 상당수다.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빨리 먹어서, 몸상태가 좋지 않은데 먹어서 체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급체'라 하는데, 음식을 먹은 후 갑자기 소화가 안 되고, 음식이 목에 걸린 느낌이나 배가 가득 찬 느낌이 드는 상태를 말한다. 상복부 통증이나 두통, 구역질, 어지럼증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2. 갑자기 체했을 때 대처 방법

급체한 것 같다면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위가 휴식을 취하고, 소화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체했다고 가만히 누워있기보다는 집안일을 하는 등 가볍게 움직이길 권한다.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탈수 위험이 있으므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준다.

 

피해야 할 것도 있다. 바로, 억지로 구토하는 것과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다. 억지로 토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식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 탄산음료를 마시면 트림이 나와 순간적으로 소화되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3. 급체 예방하려면 지켜야 할 3가지

만약 급체가 잦다면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하다. △과식하지 않기 △먹자마자 눕지 않기 △꼭꼭 씹어 먹기 등이다. 이 밖에도 기름지거나 과하게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먹고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골관절염이 있다면 만성질환 발생 가능성 3배 상승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심각한 다중 만성질환으로 빠르게 진행할 위험이 두 배 이상, 거의 세 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 결과(Twenty-year trajectories of morbidity in individuals with and wi

mkpark02.tistory.com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꼭 먹어야하는 3가지 음식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몸이 쉽게 지치고,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때 면역력을 끌어올려야 건강하고 행복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다. 여름철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한다. 1. 아스

mkpark02.tistory.com

 

 

무더운 여름 밤, 시원하고 쾌적한 숙면을 취하는 방법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밤 기온도 부쩍 상승했다. 열대야는 야간 최저기온이 25도인 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숙면을 방해한다. 무더운 여름밤을 대비해, 시원하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