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설날,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루 (feat. 설날 인사 예절)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2. 25.
반응형

설날,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루 (feat. 설날 인사 예절)
설날,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루 (feat. 설날 인사 예절)

 

1. 설의 의미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루를 '설날'이라고 합니다. '설'은 "사린다, 사간다." 란 옛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삼가다, 조심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쇠다."는 "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여 나쁜 기운을 쫓아낸다."는 말입니다. 즉, 설날은 일 년 내내 탈 없이 잘 지낼 수 있도록 행동을 조심하라는 깊은 뜻을 새기는 명절입니다.

 

'설'을 언제부터 쇠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서 잘 알 수가 없지만, 중국의 사서에 있는 "신라 때 정월 초하루에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모아 회연하고, 일월신(日月神)에게 배례했다."는 내용으로 보아 상당히 역사가 오래된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구한말인 1895년에 양력이 채택되면서 그 빛이 바래기 시작했고, 1985년 "민속의 날"로 지정, 이후 설날 명칭을 되찾아 사흘간의 공휴일로 결정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반응형

아직도 구정(舊正)이라고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구정이란 이름 그대로 옛 '설'이란 뜻입니다. 구정은 일제가 한민족의 혼과 얼을 말살시키기 위해 신정(新正)이란 말을 만들며 생겨났습니다. 모두 일본식 한자어이며 설날이 바른 표현입니다. 조선 총독부는 1936년 "조선의 향토오락" 이란 책을 펴 내 우리의 말, 글, 성과 이름까지 빼앗아 민족문화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고, 이때부터 '설'도 구정으로 격하해 우리 민족정신을 말살시키려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꼭 설날이라 하시고, '설' 잘 쇠십시오, 쇠셨습니까?"로 불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떡국은 나이 한 살 더 먹으라는 게 아니라, 희고 뽀얗게 새로이 태어나라고 만든 음식입니다. 순백의 떡과 국물로 지난해 묵은 때를 씻어 버리는 것입니다.(나이는 동짓날 먹음)

 

즉, 순백은 계절에 흰 한복을 입고 흰떡을 먹으며, 묵은 그림을 버리고, 하얀 도화지에 한해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묵은 때를 씻어버리고, 설 잘 쇠시고 한해의 아름다운 그림을 새롭게 시작하십시오.

 

728x90

2. 설날 인사 예절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인사할 때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은 적절치가 않습니다. 복(福)은 내려받는 것이지 올려 받지는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며느리가 '아버님 어머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굳이 무슨 말이라도 하고 싶다면 부모님께 "새해는 더욱 건강하세요'라고 하면 됩니다. 그러면 '너도 복 많이 받아라.' 하면서 세뱃돈을 주면 더욱 기뻐한다고 합니다.


 

 

고민하지 말고 바로 쓰는 추석 인사말 모음집 (feat. 인싸되는 추석 인사말 이미지 Top 10)

ㅇ 모든 소원 이뤄지는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소망합니다. ㅇ 풍성한 한가위, 남은 한 해 보름달처럼 마음도 풍요로우시길 기원합니다. ㅇ 밝은 보름달 같이 2023년 한 해가 벌써 몇 개월 남지 않

mkpark02.tistory.com

 

 

선물에 담긴 27가지의 의미 (feat. 선물 전 필수 확인사항)

1. 초콜릿 - 너를 사랑해 2. 스카프 - 영원히 사랑해 3. 사탕 - 너를 좋아해 4. 모자 - 나를 감싸줘요 5. 꽃 - 내 맘을 너에게 6. 향수 - 나를 잊지 마 7. 화장품 - 너의 아름다움을 위해 8. 장갑 - 친절히

mkpark02.tistory.com

 

 

대화의 정의 (feat. 마주 보고 애기를 나누는 것)

대화란 무엇일까? 對話는 대할 對와 플러스 얘기할 話이다. 마주 보고 얘기를 나누는 것이 대화이다.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정의는 둘이 마주 앉아 너와 나의 얘기를 나누는 것이다. 대화와 수다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