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음식

대표 해조류인 미역과 다시마의 영양과 효능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8. 28.
반응형

대표 해조류인 미역과 다시마의 영양과 효능
대표 해조류인 미역과 다시마의 영양과 효능

 

대표적인 해조류인 미역과 다시마. 모양은 비슷하지만 영양 성분과 효능은 조금씩 다르다. 미역과 다시마의 대표 효능과 함께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1.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미역’

미역은 당 함량과 칼로리가 낮은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또한 미역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칼륨은 세포 내의 수분 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고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 부종 해소와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아울러, 미역에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haride)가 들어 있어 감기와 같은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할 때는 미역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마른미역을 찬물에 불린 뒤 물기를 꼭 짠 다음, 오이와 당근, 피망, 양파를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한다. 모든 재료를 소금과 식초, 설탕, 참기름을 섞은 드레싱과 버무린 뒤 참깨를 뿌려 마무리하면 건강한 미역 요리가 완성된다.

 

반응형

2. 미네랄과 요오드 풍부한 ‘다시마’

다시마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 요오드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과 각종 생체 활동에 필요한 미네랄 공급에 도움을 준다. 특히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다량 들어있는데,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하고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 적당량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다시마에는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주며, 다시마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성분인 글루타민산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운 여름에는 매콤한 다시마 무침을 만들어 먹으면 더위로 인해 떨어진 입맛을 되살릴 수 있다. 다시마를 찬물에 불린 뒤 물기를 꼭 짠 다음, 잘게 썰어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간장, 참기름을 더해 무친 뒤 깨소금과 다진 파를 뿌려 마무리하면, 밥도둑 다시마 무침이 완성된다.


 

 

주방 위생 지키는 4가지 방법 (feat. 주방이 깨끗해야 음식도 깨끗)

요즘과 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는 음식물이 더욱 쉽게 상하기 마련이다. 상한 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하고, 위생적으로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mkpark02.tistory.com

 

 

주말에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무겁고 지끈거리는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해결책

주말에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무겁고 지끈거리는 통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주중에 힘들어서 그럴 거야'라고 애써 생각해 보지만, 매 주말마다 두통 반복되면 신경 쓰이기 마련. 주말에 두

mkpark02.tistory.com

 

 

여름철 제철 음식 열무의 효능 (feat. 어린 무의 줄기)

어린 무의 줄기인 열무는 여름철 무더위로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주는데 효과가 있어 여름철 제철 음식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열무는 열량이 적고 비타민 C 등 몸에 좋은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