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음식

달걀에 대해 몰랐던 4가지 사실 (feat. 달걀의 숨겨진 비밀)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3. 11. 13.
반응형

달걀에 대해 몰랐던 4가지 사실 (feat. 달걀의 숨겨진 비밀)
달걀에 대해 몰랐던 4가지 사실 (feat. 달걀의 숨겨진 비밀)

 

달걀은 여러 가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달걀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고루 포함돼 있다. 달걀 큰 알 1개 기준으로 열량은 72칼로리이고, 단백질은 6g이 들어있다. 또한, 인,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A, B, D, E 등이 들어있다. 노른자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뇌 건강에 유익한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영양소도 풍부하고 맛도 있는 달걀은 일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품이 됐다. 그럼에도 달걀에 대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있다.

 

반응형

1. 하루 적당 섭취량은?

사람들이 달걀을 한꺼번에 많이 먹기를 주저하는 주된 이유는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이다. 그런데 연구에 따르면 속설과 달리 식품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입증할만한 근거는 부족하다.

 

달걀을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오히려 단백질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연구에 의하면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암과 당뇨 발병률, 조기 사망률 등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하루 한 개 정도의 달걀 섭취를 권장한다. 전문가에 따라 하루에 3개까지는 괜찮다는 의견이 있다.

 

2. 갈색이 흰색 달걀보다 건강에 좋다?

갈색 달걀과 흰 달걀은 영양학적으로 차이가 없다. 껍데기 색깔은 해당 알을 낳은 닭의 품종에 달려있다. 단, 암탉이 무엇을 먹었느냐에 따라 노른자 색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는 달걀에 든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에 약간의 차이를 일으킨다. 가령 어떤 달걀은 비타민D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보통 노른자의 색이 짙으면 닭이 채소류를, 색이 옅으면 밀과 보리를 많이 먹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에 가둬 키운 닭보다 목초지에 풀어놓고 키운 닭이 비타민A, 비타민E,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2배 정도 높다.

 

728x90

3. 물에 뜨는 달걀은 상한 것?

지난 수십 년간 사용해 온 상한 달걀 가려내는 이 같은 방법은 실효성이 있다. 차가운 물 한 컵을 준비한 뒤 달걀을 그 안에 넣었을 때 물에 잠기면 신선한 달걀이고, 둥둥 뜨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달걀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 방법은 정확도가 꽤 높은 편이다. 신선한 달걀은 공기층이 작아서 부력이 크지 않은 반면, 오래된 달걀은 공기층이 커서 쉽게 떠오른다.

 

4. 껍데기 잘 벗겨지는 달걀은 오래된 것?

맞다. 신선도가 떨어지는 달걀일수록 삶은 뒤 껍데기를 벗기기 쉽다. 신선한 달걀은 흰자의 피에이치(pH·수소이온 농도 지수)가 상대적으로 낮고 점성이 있기 때문에 삶으면 껍질막에 강력하게 밀착된다.

 

반면, 오래된 달걀은 pH의 상승으로 껍질막과의 밀착력이 떨어지고 공기층이 커지면서 껍질을 벗기기 쉬워진다. 신선도와 상관없이 삶은 달걀을 빨리 벗기고 싶다면, 삶은 즉시 찬물에 담가 두면 된다.


 

 

의사가 추천하는 먹어두면 약이 되는 음식 (feat. 백세시대)

1. 토마토: 먹는 자외선 차단제 토마토에 들어 있는 리코펜은 암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햇빛에 대한피부저항력을 길러준다. 저칼로리에 다양한 영양분까지 함유하고 있다. 항암작용, 심혈

mkpark02.tistory.com

 

 

색깔별로 알아보는 과일의 비밀 (feat. 빨간, 주황, 초록 그리고 보라)

1. 빨간색 피를 연상케 하는 붉은색은 건강과 에너지의 상징. 과일의 빨간색은 우리 몸 안에서 ‘유해 산소를 제거하는 청소부’의 역할을 한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결정하는 라이코펜은 뛰어난

mkpark02.tistory.com

 

 

질병 예방을 위해 한국인이 꼭 먹어야 할 건강밥상 (feat. 밥심)

1. 질병예방 위험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질병.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의 암! 뇌졸중, 심장병, 실명 등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며 인류의 새로운 재앙으로 떠오른 당뇨. 그리고 돌연사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