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금연과 절주 성공하는 방법 (feat. 올 해 목표 달성하기)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7. 28.
반응형

금연과 절주 성공하는 방법 (feat. 올 해 목표 달성하기)
금연과 절주 성공하는 방법 (feat. 올 해 목표 달성하기)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범'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다. 바로 술과 담배다. 담배는 암, 당뇨병, 고혈압, 만성폐질환 위험을, 술은 알코올 의존증, 암, 간질환 위험을 높이는 위험인자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술과 담배가 정신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사실 술과 담배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강한 중독성 때문에 이를 끊어내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과 담배는 건강 유지를 위해 줄이거나 끊어야 한다. 특히, 담배는 건강 유지를 위해 용납할 수 없는 존재다. 건강을 위협하는 술과 담배를 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금연, 타인에게 알리고 보건소 도움받기

우선, 담배는 한 번에 끊어야 한다. 며칠 혹은 몇 달에 걸쳐 서서히 줄이는 것보다는 금연 시작일을 정해서 한 번에 끊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금연 시 재떨이, 라이터 등 흡연과 관련 있는 물건은 다 버리는 게 좋다. 아울러, 금연 소식은 널리 알려 주변 이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흡연 장소나 술자리는 피해야 한다.

 

금연의 최대 고비는 3일 후, 그리고 2주 차다. 이때 다시 담배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담배 생각이 날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물로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매번 금연에 실패한다면 보건소 금연클리닉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반응형

2. 절주, 계획과 실천이 중요해

술 역시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끊기 힘들다면 '절주'해야 한다. 술 역시 자신만의 동기를 만들고,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도움 된다. 술자리는 되도록 피하되, 피치 못하게 마셔야 한다면 마신 날을 다이어리 등에 기록해 둔다. 물론, 원샷과 만취는 금물이다. 아울러, 술을 마셨다면 적어도 2~3일간은 몸이 회복할 수 있도록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다. 혹, 수면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습관적으로 마신다면, 이는 필히 개선해야 한다. 집에 술을 비축하여 두지 않는 것도 도움 된다.

 

음주 역시 스스로 줄이거나 끊을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거주하는 지역 내 알코올상담센터를 이용하거나 병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술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이상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수면 자세별 나에게 맞는 베개 (feat. 가장 좋은 수면 자세)

최근 숙면은 건강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잠을 자는 시간을 소홀히 하거나 부적절한 수면 자세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 잘못된 수면 자

mkpark02.tistory.com

 

 

수면의 질 높이는 생활습관 (feat. 잠꼬대, 수면 장애의 신호 가능성)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말을 하는 ‘잠꼬대’는 코골이나 이갈이처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수면 습관 중 하나다. 그런 만큼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mkpark02.tistory.com

 

 

하버드가 밝힌 장수의 조건 (feat. 감사한 마음)

긍정적인 마음, 그중에서도 감사하는 마음은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법으로 오랜 기간 소개돼 왔다. 감사하는 마음이 쾌락 중추를 활성화하고 행복감과 관련된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에 수명을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