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겨울철 집중 발생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 (feat. 치료 후 후유증)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4. 12. 10.
반응형

겨울철 집중 발생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 (feat. 치료 후 후유증)
겨울철 집중 발생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 (feat. 치료 후 후유증)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되면서 노로바이러스 등 겨울철 감염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손 씻기, 음식물 위생 관리 등 바이러스 예방 수칙을 안내하며 감염 예방을 당부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지는 특성 때문에 겨울철에 감염 사례가 급증한다.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섭취하거나 감염자와 접촉했을 때 쉽게 전파되며,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 및 전염성과 치료 후 후유증 등에 대한 궁금증을 전문의에게 물었다.

 

Q. 노로바이러스 잠복기가 얼마나 되나요? 생굴 먹고 2~3시간 뒤에 심한 구토와 설사로 고생했습니다.

A.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대개 48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회복됩니다.

 

생굴을 먹고 2~3시간 만에 구토와 설사를 했다는 사실만으로는 노로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고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능성도 있어 보이니 증상이 계속된다면 내원하셔서 자세히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 잠복기에도 전염성이 있나요?

A. 잠복기에 전염의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가장 전염성이 강한 시기는 증상이 나타날 때이며, 회복 후 3일에서 2주 동안 계속해서 전염성이 유지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요리한 음식을 먹거나, 접촉한 물건을 만져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굴 익혀 먹기, 물 끓여 마시기, 음식 조리 전후로 손과 조리 도구를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 후 증상은 완화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후부터 방귀가 너무 많이 나오는데요. 노로바이러스 후유증일까요?

A. 후유증일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처럼 감염성 장염의 경우에는 장의 안 좋은 독소와 균을 배출시키기 위해서 몸에서 설사를 일으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본래 우리 장에 있어야 하는 정상 대장균, 정상세균총, 장내 미생물에도 변화가 일어나지요. 대장의 정상 세균총이 다시 완전히 원상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4개월 정도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생균제를 먹으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Q. 노로바이러스 감염 5일째인데요. 구토, 오한에 열은 40도까지 올랐었지만, 현재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그동안 죽만 먹었는데, 다른 음식을 먹어도 될까요?

A. 장염 후 설사가 호전되고 복통이 심하지 않고 배고픔이 느껴질 경우 장점막이 호전된 것 같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위주의 일반식을 섭취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Q. 5일 전부터 노로바이러스로 의심되는 장염을 앓다가, 2일 전 약처방을 받고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설사는 멎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변비가 온 것 같습니다.

A. 급성 장염 후 잠시 설사가 멎으면서 변비가 올수도 있습니다.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장염의 증상으로 설사와 구토가 생기고, 이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탈수 증상으로 인해 기운이 없으며, 복부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겨울철, 고혈압 환자라면 알아둬야 할 6가지

고혈압 환자는 추울수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몇 가지 생활습관은 지키지 않을 시 생명까지 위태로워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 싱겁게 먹기나트륨은 우리 몸의 신진대

mkpark02.tistory.com

 

 

외음부 가려움증, 단순 가려움이 아닌 만성질환의 시작

외음부 가려움증은 많은 여성들이 일생에 한두 번쯤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다. 증상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가벼운 가려움에서 심한 불편함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때로는 일상생활을

mkpark02.tistory.com

 

 

겨울철에 더 무서운 고혈압 (feat. 추위 타는 혈관)

추위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지키기 위한 방어 태세를 갖춘다. 찬 바람이 불 때 손과 발끝이 시리고, 소름이 돋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몸이 열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혈관과 근육,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