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투자

누구나 1인 기업이 되는 시대 (feat. 솔로프러너의 시대)

by MINK0903 2024. 4. 1.
728x90
반응형

누구나 1인 기업이 되는 시대 (feat. 솔로프러너의 시대)
누구나 1인 기업이 되는 시대 (feat. 솔로프러너의 시대)

 

나는 1인 기업가, 솔로프러너의 시대를 확신한다. AI와 노코드를 사용하면서 이 기술의 방향이 가리키는 것이 결국 1인 기업과 슈퍼 개인들의 태동이라는 생각을 했고, 스타트업 창업을 쫄딱 말아먹고 1인 기업의 길로 접어들고 나서 삶과 사업이 압도적으로 쉬워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이 방향을 확신하게 됐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이 있다는 것을 더 알려주고, 사람들에게 다양한 롤모델을 보여주고 싶다.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삶에 대한 상상력이라는 걸 전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 키워드에 먼저 누워있고 싶었다. 마치 2020년의 노코드처럼.

 

1인 기업이라는 화두는 아직은 찻잔 속의 태풍이다. 누구나 유튜버가 되고, 강의/컨설팅을 파는 게 근미래에 말이 되는 이야기일까? 정규직 직장인이 아닌 1인 기업가의 삶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대안적인 커리어가 될 수 있을까?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의 역량은 확장되고 있지만 1인 기업이라고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지 자신이 없어지는 순간도 솔직히 있다. 너무 이른가? 이 방향은 아닌가? 하는 생각들을 가끔 한다.

 

반응형

그러나 지금의 많은 스타트업들의 고객이 대부분 스타트업들인 것처럼, 1인 기업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서로의 상품과 서비스를 수요 해주면서 이 생태계가 확 커지진 않을까 하는 생각에 어느 순간 이르렀다. 나 역시 강의 구매를 많이 하고, 다양한 일을 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일하고 있으니까... 그러면 어느 날 갑자기 개인이 중심이 되는 커리어가 자연스러운 하나의 선택지가 되는 날도 오지 않을까? 갑자기 희망이 샘솟는다.

 

1인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이 길을 가는 사람들과 함께 커뮤니티를 이루는 것 나에겐 정말 큰 의미가 있다. 성공포르노에 대한 비판이 봇물 터지듯 터져 나오는 지금, 오히려 나만의 길, 나만의 니치를 찾아야 한다는 1인 기업에 대한 나의 메시지가 더 힘을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

 

앞으로도 1인 기업, 슈퍼 개인, 솔로프러너라고 하는 이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꾸준히 이야기하고, 사람들과 우리 고민을 더 많이 나눠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내 마음이 조금 전해져서 우리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기대해 본다.


 

 

와사보생 (臥死步生),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와사보생 【臥死步生】,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人生은 걷지 못하면 끝장이고, 비참한 인생의 종말을 맞게 된다. 걷고 달리는 활동력을 잃는 것은 생명 유지 능력의 마지막 기능을 잃는 것

mkpark02.tistory.com

 

 

작은 팀의 에지로 수십만명 이상의 MAU를 기록하는 사례

막대한 MAU를 기록한 서비스는 대개 대기업, 중견기업, 규모화를 이룬 스타트업에서 제공합니다. 자본력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개발 인력을 운용하고, 마케팅을 전개하는 곳들입니다. 하지만 때

mkpark02.tistory.com

 

 

ChatGPT를 이용한 사업 손익분기점 조절 (feat. 원가 절감)

GPT가 미치는 영향 중에 하나가 어떤 업무에 대한 '원가'를 파격적으로 낮춘다는 것인데요, 달리 말하면 사업의 손익분기점을 많이 낮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사경인 회계사님과 대화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