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배움을 레버리지하라 (feat. 배움의 3단계)

by MINK0903 2024. 1. 28.
728x90
반응형

배움을 레버리지하라 (feat. 배움의 3단계)
배움을 레버리지하라 (feat. 배움의 3단계)

 

1. 가르칠 때 나의 지식이 정리되고 더 많은 공부를 실행

한 분을 만났다. 해당 분야에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분이었다. 내가 "파트라도 강의를 하시면서 후학을 가르쳐보시면 어떨까요? 글이나 책도 쓰실 수 있고요. 새로운 비즈니스도 실험해 보시고요. 그러면 더 확장될 듯하네요"라고 했더니 그분 왈. "어휴 저보다 더 지식과 경험이 많은 분들이 있는데 제가 어찌 감히.. 저는 아직 더 배워야 합니다"

 

몇 달 전, 한 코치를 만났다. 책 '일의 격'의 한 에피소드에 등장했던 코치다. 지금은 매우 훌륭한 코치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몇 년 전 처음 만났을 때 그녀는 내게 이런 말을 했다. "저는 신입코치라서 아직도 배울게 많습니다. 더 배워야 하고 본격적인 코칭은 내공이 쌓아진 다음에 하려 합니다" 그리고는 수입은 별로 없는데도 몇 년간 수많은 과정들을 찾아다니며 배우는데 계속 시간과 돈을 쓰고 있었다.

 

이에 난 이런 말을 했다. '신입'이라는 말 뒤에 숨어있지 마세요. 배우다가 인생 다 보낼 겁니까?  가르치는 게 제일 배우는 겁니다. 당신이 좇는 유명 강사들은 다 당신보다 더 어린 나이, 더 낮은 지식으로도 강의하고 코칭하기 시작했어요" 그녀는 당황했지만 이후 자신의 과정을 만들어 실행했고 빠른 기간에 훌쩍 성장했다.

 

나는 과거 대학시절 고교생 과외를 많이 했다. 고교생 과외를 무슨 대학교수님들이 잘하는 게 하니다.  1~2년 선배라도 가르칠 수 있다. 한 발자국만 앞서면 된다. 이후로도 직장에서든 학교에서든 많은 과정을 가르쳤다. 흥미롭게도 가르칠 때 나의 지식이 정리되고 더 많이 공부하게 되었다. 시험이 가까우면 폭발적으로 더 많이 공부하는 것과 유사한 현상이다.

 

반응형

2. 토니 로빈슨, 미국대통령 4명의 멘털관리 자문

세계적인 자기 계발 구루로 토니 로빈슨이 있다. 그는 무려 200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미국대통령 4명의 멘털관리 자문을 했다. 그의 인당 5천 달러 일주일 세미나에는 2500명이 참여한다. 그는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다니며 강연을 한다.

 

어느 날 그는 NLP기법에 대해 알게 된다. 이에 그 방법을 배우고 싶었다. 이에 한 NLP강좌에 잠시 참여했다. 이후 그는 강사에게 말했다. "와 효과적인 툴이군요. 나는 내 고객들에게 당장 적용할 수 있겠어요"  그러자 강사가 말한다. "자격증을 따야 가르칠 수 있습니다"

 

토니 로빈슨은 말한다. "자격증이 무슨 필요가 있습니까? 당장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내가 이 기법을 적용해서 사람들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한번 와서 보시죠"  그는 짧은 교육을 받았지만 자신의 프로그램에 그 기법을 반영하여 훨씬 파워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는 그 기법을 더 배우거나 자격증을 따는데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짧은 배움이지만 자신의 것 안에 녹여내어 몇 배로 레버리지 했다.

 

제프베조스 또한 아마존을 창업하기 전,  일주일간 '서점 내는 법' 세미나에 참여했다. 같은 수강생들은 대형 헤지펀드 경영자 출신인 그가 그저 평범한 서점주인을 하려 하는 줄 알았다. 그러나 그는 일주일간 세미나로 오프서점의 구조와 프로세스를 다 파악했고 그 지식을 수백만 배 레버리지 했다.

 

물론, 특정 전문 분야는 일을 하기 위해 과정을 거치고 검증된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많은 영역들은 이런 것이 필요 없이 그냥 행동하면 된다.

 

728x90

3. 배움의 3단계 방법론

물론, 배움 자체에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것저것 배우기만 해도 상관없다. 그렇지 않다면 제가 생각해 본 다음의 3단계 방법론을 기억하시라.

 

1) 1단계: 초점을 가지고 배운다.

물론, 즐거움으로 이것저것 배울 수도 있지만 초점을 분명히 한다. 예를 들어, 협상을 잘하겠다든지 프레젠테이션 실력을 늘리겠다든지 마케팅을 잘하겠다든지 초점을 맞춘다.  그 영역의 책과 강의를 먼저 배운다.

 

2) 2단계. 배우면서  아웃풋 한다.

지적만족에서 그치지 말고 글로 정리하거나 강의를 하거나.

 

3) 3단계. 배움을 더 크게 레버리지 한다. 즉, 자신의 무기를 더 차별화하는데 빠르게 활용한다

 

토미 로빈슨이나 제프 베조스처럼 자신이 이미 잘하는 것에  융합하고 적용하여 자신의 무기나 비즈니스를 더욱 차별화하고 확장하는데 빠르게 반영한다. 신년에는 많은 페친들이 새로운 것을 배울 뿐 아니라 그 배움을 몇 배 몇백 배로 레버리지 하여 자신의 가치를 확장하시고 집안도 사업도 번성하시길 바란다.


 

 

쇼펜하우어, 90세를 넘게 건강하고 활기차게.. (feat.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가 90세를 넘게, 그것도 꽤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았던 것을 두고 니체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비웃곤 했다. 염세주의자가 이 세상이 뭐가 좋아서 그리 악착같이 살았느냐는 것이다.

mkpark02.tistory.com

 

 

오늘도 앞이 보이지 않는 길을 걷는 자를 위한 7가지 조언

1.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줄지 구체적으로는 알 수 없다. 다만 최소한 받을 준비를 하고 있어야 그게 뭔지 확인할 수 있다. 2. 실패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두려움에는 매우 큰 에너지가 필요하

mkpark02.tistory.com

 

 

시련을 새로운 기회로 전환시킨 경험 (feat. 우리의 행동과 삶의 전환)

최근 퇴임한 임원 몇 분을 만났다.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이것이다. "언젠가 퇴직 통보를 받으리라 생각했지만 그것이 올해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에 아무 준비를 하지 못했습니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