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치아 건강을 망치는 무심코 한 4가지 습관 (feat. 오복 중 하나 건강한 치아)

by MINK0903 2024. 6. 5.
반응형

치아 건강을 망치는 무심코 한 4가지 습관 (feat. 오복 중 하나 건강한 치아)
치아 건강을 망치는 무심코 한 4가지 습관 (feat. 오복 중 하나 건강한 치아)

 

오복 중의 하나인 건강한 치아. 하지만 타고난 치아가 건강해도 평소 치아에 해로운 습관을 반복하면 치아 건강이 악화한다. 치아 건강을 위협하는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1. 잘못된 양치질

매일 양치질을 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오히려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특히 양치질을 할 때 너무 세게 닦으면 치아가 마모되어 치아마모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같은 원리로 칫솔을 옆으로 움직이면서 닦으면 치아와 잇몸 사이 경계 부위의 치아 면이 닳는다. 이렇게 되면 찬 음료를 마실 때 치아가 매우 시리게 된다. 올바른 양치질은 치아 면을 따라 칫솔을 회전시키면서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내리듯이 닦는 것이다. 아울러, 일반 칫솔로는 치아와 치아 사이를 닦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 또한 치아 건강을 망치는 길이다. 탄산음료 속 당분은 입안의 세균을 증식시켜 치아 부식을 가속화하는데, 이때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법랑질이 더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탄산음료를 마신 뒤에는 입 안을 물로 헹궈주고, 30분 이상 기다린 뒤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2. 음주와 흡연

담배 연기에 포함된 니코틴과 타르 등의 성분은 치아를 노랗게 변색시키는 것은 물론, 치주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구강암, 설암 등의 위험을 높인다. 알코올 역시 면역 체계와 구강 내 항균 능력을 약화시켜 잇몸 염증을 유발한다. 따라서 치아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주와 금연을 해야 한다.

 

3. 치아에 무리를 주는 습관

집중할 때 이를 악무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습관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해 치아에 균열이 생길 수 있으며 치아의 위치가 틀어질 수 있다. 치아에 균열이 생기면 이가 시리고 통증이 생기며, 이가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울러, 턱관절에도 악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악물거나 이갈이 등 치아에 무리를 주는 습관이 있다면 하루빨리 고치는 것이 좋다.

 

반응형

4. 역류성 식도염 방치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이다. 위산이 역류하면 입 안까지 도달할 수 있는데, 치아의 에나멜층을 침식시키고 치아의 신경을 자극할 수 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습관으로는 흡연과 음주, 과식, 식사 후 바로 눕기 등이 있다.


 

 

폼롤러로 제대로 운동하는 방법 (feat. 홈트레이닝의 기본)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홈트) 도구 중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것이 있다. 바로 원기둥 모양의 '폼롤러'이다. 폼롤러는 근육을 풀어줄 때 사용하는 도구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

mkpark02.tistory.com

 

 

대표적인 생활체육, 탁구의 4가지 운동 효과와 주의사항

탁구는 시간과 공간 제약이 적고 값비싼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운동이다. 아울러 탁구 라켓과 공은 노년층도 손쉽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 대표적인 생활체육

mkpark02.tistory.com

 

 

식후에 혈당 떨어뜨리는 2가지 대근육 운동 (feat. 스쿼트와 런지)

식후 혈당 수치는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될 경우 당뇨병뿐만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의 만성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고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