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천재불용(天才不用), 재주가 덕(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

by MINK0903 2024. 4. 16.
반응형

천재불용(天才不用), 재주가 덕(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
천재불용(天才不用), 재주가 덕(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

 

요즘 젊은 엄마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자식(子息)을 천재(天才)로 키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세상(世上)에 나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은 천재(天才)가 아니라 덕(德)이 있는 사람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尊敬)을 받고 지도자(指導-者)의 위치(位置)에서 사회(社會)를 이끄는 사람은 천재(天才)가 아니라 덕(德)이 높은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천재(天才)를 부러워하지만 천재(天才)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덕(德)은 영원(永遠)합니다.

 

그러므로 머리 좋은 사람으로 키우기 전에 덕(德)을 좋아하고 덕(德)을 즐겨 베풀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야 할 것입니다. 공자(孔子)는 천재불용(天才不用)이라 하여 덕(德) 없이 머리만 좋은 사람은 아무짝에도 소용(所用)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는  공자(孔子)와 황택(皇澤)의 이야기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공자(孔子)가 수레를 타고 길을 가는데 어떤 아이가 흙으로 성(城)을 쌓고 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레가 가까이 가도 아이는 비켜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얘야. 수레가 지나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주겠느냐?" 그런데도 아이는 쭈그리고 앉아하던 놀이를 계속(繼續)했습니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레가 지나가도록 성(城)이 비켜야 합니까? 아니면 수레가 성(城)을 비켜 지나가야 합니까?" 아이의 말에 공자(孔子)는 똑똑한 녀석이라고 생각하며 수레를 돌려 지나가려 했습니다. 그러다가 아이에게 이름과 나이를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이름은 황택(皇澤)이며 나이는 8살이라 했습니다. 이에 공자(孔子)는 "한 가지 물어보아도 되겠느냐?" 그러고는 " 바둑을 좋아하느냐?"라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황택(皇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주(君主)가 바둑을 좋아하면 신하(臣下)가 한가롭고, 선비가 바둑을 좋아하면 학문(學問)을 닦지 않고, 농사(農事) 꾼이 바둑을 좋아하면 농사(農事) 일을 못하니 먹을 것이 풍요(豊饒)롭지 못하게 되거늘 어찌 그런 바둑을 좋아하겠습니까?" 아이의 대답(對答)에 놀란 공자(孔子)는 한 가지 더 물어도 되겠냐 고 하고는 "자식(子息)을 못 낳는 아비는 누구냐?"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는 허수아비라고 대답(對答)했습니다. "그러면 연기(煙氣)가 나지 않는 불은 무엇이냐?" "반딧불이입니다." "그러면 고기가 없는 물은 무엇이냐?" "눈물입니다." 아이의 거침없는 대답(對答)에 놀란 공자(孔子)는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 순간 아이가 벌떡 일어서며 "제가 한 말씀 여쭤도 되겠습니까?" 하고 말했습니다.

 

공자(孔子)가 그렇게 하라고 이르자 아이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주 추운 겨울에 모든 나무의 잎들이 말라 버렸는데 어찌 소나무만 잎이 푸릅니까?" 공자(孔子)는 잠시(暫時) 생각하다가 "속이 꽉 차서 그럴 것이다." 하고 대답(對答)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속이 텅 빈 저 대나무는 어찌하여 겨울에도 푸릅니까?" 그러자 공자(孔子)는 "그런 사소(些少) 한 것 말고 큰 것을 물어보아라" 하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하늘에 별이 모두 몇 개입니까?" "그건 너무 크구나." "그럼 땅 위의 사람은 모두 몇 명입니까?" 그것도 너무 크구나." "그럼 눈(目) 위의 눈썹은 모두 몇 개입니까?" 아이의 질문에 공자(孔子)는 아무런 대답(對答)을 하지 못했습니다.

 

공자(孔子)는 아이가 참 똑똑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아이를 가르쳐 제자(弟子)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잠시(暫時)했습니다. 하지만 공자(孔子)는 아이가 머리는 좋으나 덕(德)이 부족(不足)해 궁극(窮極)에 이르지는 못 할 것이라는 사실(事實)을 내다봤습니다. 그리하여 다시 수레에 올라가던 길을 계속( 繼續) 갔습니다.

 

실제(實際)로 황택(皇澤)의 이름은 그 이후( 以後)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의 천재성(天才性)은 8살에서 끝이 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머리로 세상(世上)을 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事實) 머리가 세상(世上)에 미치는 영향(影響)보다 가슴이 미치는 영향(影響)이 훨씬 큽니다. 그러므로 머리에 앞서 덕(德)을 쌓고 덕(德)으로 세상(世上)을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인생에서 고비가 왔다고 느낄 때 보면 좋을 글 모음 (feat. 삶, 자신 그리고 행복)

1. 삶이 힘겨울 때 새벽시장에 한번 가보십시오. 밤이 낮인 듯 치열하게 살아가는 상인들을 보면 힘이 절로 생깁니다. 그래도 힘이 나질 않을 땐 뜨끈한 가락국수 한 그릇 드셔보십시오. 국물맛

mkpark02.tistory.com

 

 

호텔왕의 고백 (feat. 꿈꾸는 다락방)

사람의 미래는 재능이 아니라 그가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그리는 그림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단언한 사람이 있다. 그는 망나니 같은 행동으로 악명 높은 패리스 힐튼의 할아버지, 콘래드 힐튼이

mkpark02.tistory.com

 

 

성공으로 가는 7가지 심리학 법칙 (fear. 통제, 신념 그리고 기대)

1. 통제의 법칙 (The Law of Control) 자신이 삶을 제어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스스로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되지만, 외부의 어떤 것이 자신을 제어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 심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