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지금 당장 고쳐야 하는 코골이 3가지 이유와 5가지 예방 수칙

by MINK0903 2024. 5. 12.
반응형

지금 당장 고쳐야 하는 코골이 3가지 이유와 5가지 예방 수칙
지금 당장 고쳐야 하는 코골이 3가지 이유와 5가지 예방 수칙

 

코골이는 수면 중에 코에서 나는 소리로 특징지어지는 현상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수면장애 중 하나다. 이 현상은 수면의 질과 휴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코골이를 지금 당장 고쳐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다.

 

1. 코를 고는 이유

수면 중에는 전신 근육의 힘이 빠지면서 목 안쪽 근육도 느슨해진다. 이로 인해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갈 수 있는 통로가 좁아져 공기가 지나가면서 진동을 일으키며 소리를 낸다. 이때 기도가 더 좁아질 경우 숨이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한다.

 

1) 수면 질 향상

코골이는 수면 중에 발생하여 수면의 깊이와 질을 저하시킨다. 코골이로 인해 수면 중에 깨는 빈도가 높아지고 잠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다음날 피로감, 집중력 저하, 기분 변동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코골이를 해결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좋은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된다.

 

2) 건강 문제 예방

코골이는 단순한 잠꼬대로 여겨질 수 있지만, 그 심각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코골이는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비만 등과 관련된 위험 요소이다. 수면 중에 산소 공급이 제한되고, 혈압이 상승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사회적 영향

코골이는 자신뿐만 아니라 동반자의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배우자나 동거인은 코골이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피로감과 짜증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가정 내 분위기와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상호 간의 소통과 협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골이를 해결함으로써 가정 내 조화를 유지하고,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반응형

2. 코골이 예방 수칙 5가지

건강을 위해서는 코골이를 꼭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이 권하는 일상생활에서 시행해 볼 수 있는 코골이 예방 수칙 5가지다.

 

1) 근력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하기

2) 자기 전 신경안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복용 피하기

3) 수면 3시간 전 음주와 과식 피하기

4) 과로를 피하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 갖기

5) 똑바로 눕지 말고 옆으로 누워서 자기


 

 

뇌 건강을 지키는 4가지 생활 습관 (feat. 노화 속도 지연)

나이가 들면 늙는 것처럼, 뇌 역시 노화한다. 뇌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인지 능력이 저하된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뇌의 노화가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유전적 요인

mkpark02.tistory.com

 

 

땀냄새 줄이는 간단한 방법 (feat. 시큼한 땀 냄새)

땀이 나면 땀 냄새가 나기 마련이다. 당연한 현상이지만, 냄새가 강하게 나면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땀이 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땀냄새

mkpark02.tistory.com

 

 

아침에 필수적으로 운동해야 하는 3가지 이유 (feat. 효과적인 운동 시간)

가장 효과적인 운동 시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혹자는 점심에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하며, 누구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물론,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