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대부분의 CEO들이 간과하는 11가지 중요한 요소들 (feat. 사업의 성공)

by MINK0903 2024. 5. 14.
반응형

대부분의 CEO들이 간과하는 11가지 중요한 요소들 (feat. 사업의 성공)
대부분의 CEO들이 간과하는 11가지 중요한 요소들 (feat. 사업의 성공)

 

1. CEO로 성공하려면 2가지를 잘해야 한다. 1) 하나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2) 다른 하나는 효율적 운영의 결과로 들어오는 현금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2. 대다수의 CEO들은 (회사) 운영에 초점을 둔다. (물론 운영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현금을 잘 쓰는 문제에 대해 신경을 쓰는 CEO는 많지 않다)

 

3. CEO가 주로 자본을 사용하는 용처에는 기본적으로 1) 기존 사업 투자, 2) 다른 사업 인수, 3) 배당금 지급, 4) 부채 상환, 5) 자사주 매입 등 5가지가 있다.

 

4.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도 1) 내부 현금 이용, 2) 채권 발행, 3) 주식 발행 등 3가지 방안이 있다.

 

5. 장기적인 주주 이익은 ‘이런 다양한 도구 중에서 CEO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쉽게 말해, 동일한 사업 성과를 올린 두 기업이라도 자본 배분을 할 때 다른 방법을 택하면, 주주의 장기 성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6. (그리고) 본질적으로, 자본 배분은 투자와 같다. 따라서 모든 CEO들은 자본 배분자이면서 투자자다. 그리고 이 역할이야말로 어떤 CEO든 가장 중요한 책무다. (다시 말해, CEO는 기업 운영뿐 아니라, 사업으로 창출한 현금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투자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7. 하지만 안타깝게도 일류 비즈니스 스쿨에는 자본 배분을 가르치는 과정이 없다. 관련해 워런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대다수의 기업 경영자들이 자본 배분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자본 배분에 있어) 그들의 미숙함은 놀라울 일이 아닙니다”

 

반응형

8. “대부분의 CEO들은 마케팅, 제조, 엔지니어링, 매니징, 또는 사내 정치를 잘한 결과로 CEO가 됩니다. 그런 이들이 CEO의 자리에 오르면 자본을 어떻게 배분할지 결정해야 하죠”

 

9. “근데 자본 배분은, 그들이 한 번도 씨름해 본 적이 없는 업무인 데다 금방 익숙해지지도 않는 일입니다. (그러니 미숙할 수밖에 없죠)”

 

10. “이는 마치 재능 있는 음악가가 커리어의 최종 단계에 이르렀을 때 카네기 홀에서 연주하는 게 아니라,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에 지명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11. 그리고 이런 미숙함은 투자자의 수익에 직접적이고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지난 50년 동안 가장 뛰어난, 진짜 탁월한 CEO들은 자원 배분이라는 비결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견을 갖지 말고 마음을 넓혀라 (feat. 기회와 선택의 폭을 확장)

미국에 있는 UCLA라고 하는 대학의 의과대학 교수가 이제 머지않아 의학 공부를 마치고 바로 현지 병원에 나가서 환자들을 진찰하고 치료하게 될 학생들을 놓고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가르치는

mkpark02.tistory.com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나만의 노하우 3가지 (feat. 우울감과 좌절감 극복!!)

1. 일상에서 소소하게 할 수 있는 일    - 셀프 인테리어하고 청소하기    - 가족들과 다 같이 먹을 반찬 만들기(가족들에게 생색 좀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 오늘 쓴 돈 기록하기, 소비를

mkpark02.tistory.com

 

 

5월에 소중한 사람에게 전하는 메시지 (feat. 행복과 불행)

누가 그러더라 불행도 이제 다 끝 이래. 5월의 넌 누구보다 행복할 거래. 진짜 좋은 일만 있을 거래. 네가 꼭 지켜야 할 것들은 1. 아프고 힘들었던 기억들은 전부 털어버리기.2. 우는 날보다 웃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