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은 기아의 플래그십 세단이에요. 다시 말해 가장 비싸고 성능 좋은 모델이죠. 그런데 이 차, “아는 사람만 안다”는 말이 나올 만큼 저평가됐어요. 그도 그럴 게 2012년 처음 출시됐을 땐 현대차 ‘에쿠스’에 비교되더니 2015년 이후엔 ‘제네시스’의 도드라진 성장세에 만년 2인자 자리에 만족해야 했거든요. 물론 판매량도 마찬가지예요. 그런 이유로 완전변경과 부분변경을 거치고 있지만 단종설도 끊이지 않고 있어요. 여기서 잠깐, 그런데 정말 2인자에 만족하고 있을까요. 연식변경 모델인 ‘The 2024 K9’에 올라 경기도 일대 약 250여㎞를 주행했어요.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 조용한 실내가 인상적이었어요.
1. Exterior & Interior 사양은 S클래스, 디테일 아쉬워
2024년형으로 새롭게 출시된 K9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라이트 모양이 달라졌어요. 전면부 인상만 놓고 보면 살짝 웅장해졌달까. 옵션으로 추가된 19인치 다크 스퍼터링 휠은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예상되는데요. 진중한 플래그십 세단을 선호한다면 블랙 컬러에 크롬 휠을 선호하지 않을까 싶어요. 반면 다크 스퍼터링 휠은 좀 더 젊고 세련된 느낌이에요. 헤드램프는 얇아졌고, 후면의 테일램프는 이전 대비 복잡한 그래픽으로 마무리됐어요.
하지만 눈여겨보지 않으면 변화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미미해요. 물론 기능은 업그레이드됐어요. 하나 예로 들면, 인적이 드문 길에서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다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를 감지하면 차가 자동으로 부분 소등해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아요. 실내는 기아의 공력을 느낄 수 있을 만큼 고급스러워요. 시트나 대시보드, 기타 내부의 소재부터 에어컨 냄새를 없애는 ‘애프터 블로우’ 기능과 C타입의 USB, 차량용 소화기까지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했어요. 특히 에르고 모션 시트가 동승석까지 적용돼 시트의 공기압 조절로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해요.
센터패시아에 적용된 14.5인치 디스플레이도 최근 트렌드를 담고 있어요. 뒷좌석은 웬만한 쇼퍼드리븐 차량에 밀리지 않을 만큼 호화로워요.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와 비슷한 가격에 S클래스의 사양을 갖추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마도 조용한 실내를 위한 장치이겠으나) 도어를 힘껏 닫아야 제대로 닫힌다거나 뒷좌석 차창의 햇빛 가림막이 수동인 점 등은 아쉽더군요.
2. Power Train & Function 조용한 실내, 효과적인 서스펜션
엔진 룸 중앙에는 K9의 심장, 3.3ℓ 가솔린 6 기통 터보엔진과 변속기가 자리하고 있어요. 최고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f·m의 힘을 내는 이 엔진은 제네시스 ‘G80’ 등에 얹히며 이미 인정받았죠. 차는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에 부드럽게 반응했어요. 쉽게 말해 가속할 때 부드럽게 속도를 올렸고, 감속할 땐 더 부드럽게 속도를 줄였습니다.
이건 어쩌면 최대 장점 중 하나인데, 요철에서의 움직임이 적고 고속도로에서 풍절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플래그십 세단의 의미를 다시금 곱씹게 했어요. 복합연비는 8.1~9㎞/ℓ. 시승코스 중 고속도로에선 10.5㎞/ℓ까지 오르더니 도심에선 6.5㎞/ℓ로 떨어지더군요. 가격은 5,933만~8,685만 원이에요.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마다 다른 잘나가는 명품 순위 (feat. 루이비통, 셀린느 및 롤렉스) (0) | 2024.07.31 |
---|---|
7월, 가장 주목받는 4대의 신차 (feat. 포르쉐, 아우디, 렉서스 및 미니) (1) | 2024.07.29 |
액취방지제와 체취방지제의 차이점 (feat. 여름철 시큼한 땀 냄새 방지) (0) | 2024.07.25 |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여름휴가에서 주의할 점 (0) | 2024.07.25 |
운동전문가가 알려주는 유산소 운동 후 통증 예방 및 관리 방법 (1) | 2024.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