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생활습관

귀 건강 망치는 3가지 생활습관 (feat.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

by MINK0903 2024. 5. 18.
반응형

귀 건강 망치는 3가지 생활습관 (feat.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
귀 건강 망치는 3가지 생활습관 (feat. 청력을 보호하는 방법)

 

청력은 나이가 들수록 약해진다. 또한 한 번 망가진 청력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따라서 청력과 직결된 귀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귀 건강을 망치는 생활습관 3가지를 소개한다.

 

1. 귀 후비기

주변에서 귀지 제거를 위해 면봉 등으로 귀를 후비는 사람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귀 청결을 위해 하는 이 행동이 오히려 귀 건강을 망치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우리가 면봉으로 제거할 수 있는 귀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귀지는 오히려 면봉으로 인해 귓속 깊숙이 밀려들어간다. 이렇게 귓속으로 밀려들어간 귀지가 쌓이기 시작하면 귀지가 귀를 막아 소리를 차단하고 청력이 약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귀이개를 사용하면 귀지가 귓속으로 밀려들어가는 걸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지만, 귀속에 상처를 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염증이 생겨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되도록 면봉이나 귀이개 등을 사용해 귀지를 제거하는 행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귀지는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외부로 배출된다. 만약, 귀지가 쌓여 청력에 이상이 생긴 것 같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전문적으로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2. 이어폰 착용

이어폰은 소리를 고막에 직접 전달하기 때문에, 청력 손실의 주범 중 하나로 지목된다. 만약 이어폰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면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어폰과 다르게 헤드셋은 음을 귓바퀴에 모아 고막에 전달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어폰을 착용한 채로 음악을 큰소리로 듣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귀 건강과 청력을 망치는 행위다. 이어폰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사용 시에는 볼륨을 가능한 낮추는 것이 좋다.

 

3. 흡연

흡연 역시 귀 건강을 망치는 생활습관 중 하나다. 담배에는 혈관벽을 약화시키는 화학물질 수백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 화학물질들은 귀 건강과 관련된 혈관을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최악의 4가지 습관 (feat. 생활습관의 영향)

피부는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나기도 한다. 피부는 우리 몸에서 생활습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장기 중 하나다. 다음은 의외로 피부 노화를 촉진하

mkpark02.tistory.com

 

 

대표적인 생활체육, 탁구의 4가지 운동 효과와 주의사항

탁구는 시간과 공간 제약이 적고 값비싼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운동이다. 아울러 탁구 라켓과 공은 노년층도 손쉽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 대표적인 생활체육

mkpark02.tistory.com

 

 

식후에 혈당 떨어뜨리는 2가지 대근육 운동 (feat. 스쿼트와 런지)

식후 혈당 수치는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될 경우 당뇨병뿐만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의 만성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고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