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쇼펜하우어, 90세를 넘게 건강하고 활기차게.. (feat. 염세주의자)

by MINK0903 2024. 1. 25.
728x90
반응형

쇼펜하우어, 90세를 넘게 건강하고 활기차게.. (feat.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 90세를 넘게 건강하고 활기차게.. (feat.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가 90세를 넘게, 그것도 꽤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았던 것을 두고 니체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비웃곤 했다. 염세주의자가 이 세상이 뭐가 좋아서 그리 악착같이 살았느냐는 것이다. 답은 간단하다.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의 핵심은 세상이 더럽게 염증 난다는 게 아니라, 그 염증 나는 세계로부터 해방되는 길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의 철학의 끝에는 통쾌한 우주적 뒤집기, 거대한 형이상학적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쇼펜하우어는 세계에 절망하거나 생을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형이상학적 해방의 가능성을 치열하게 모색했다. 그는 퇴폐적인 염세주의자가 아니라 정직한 구원론자였다.

 

반응형

쇼펜하우어는 세상을 따돌리는 법을 깨달았고, 운좋게도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의 이상하리만치 기나긴 은둔의 삶은 아이러니도 모순도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철학자나 지식인들에게서 보기 드문 철학과 삶의 일치 또는 화해를 보여준다. 실제로 쇼펜하우어는 누가 봐도 부러워할만한 장년과 노년의 삶을 누리다가 이상적인 모습으로 죽었다. 강박적일 정도로 엄격하게 절제되고 섬세하게 관리된, 고독하고도 건강한 삶이었다. 조롱하거나 냉소할 게 아니라 차라리 부러워해야 마땅하다.

 

 

 

기업가 정신에 대한 마인드셋 (feat. 도전과 행운)

1. 마인드셋에 관한 것은 결국 위험을 수용하는 태도 10년 내내 하던 이야기가 "기업가정신은 결국 얼마나 리스크를 감내하느냐(Risk-taking)"입니다. 바다 끝에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절벽이

mkpark02.tistory.com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원하는 것을 얻는 14가지 방법 (feat. 목표, 그 성취의 기술)

1. 나의 인생의 모든 중요한 부분에 정확히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라. 상상해 보자. 지금 나는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다. 돈, 가족, 친구, 관계, 학교 등 모든 것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mkpark02.tistory.com

 

 

잘 달리고 잘 서는 기본에 출실한 품질 좋은 차 (feat. 정의선 현대차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제네시스 출시 때쯤 잘 달리고 잘 서는 차를 만들겠다고 했다. 기본에 충실한 품질 좋은 차를 내놓겠다는 의지로 보였다. 현대차는 새해를 앞두고 이례적인 원포인트 인사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