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음식

중년되면 시래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feat. 우수한 영양소의 대표적인 음식)

by MINK0903 2024. 1. 11.
728x90
반응형

중년되면 시래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feat. 우수한 영양소의 대표적인 음식)
중년되면 시래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feat. 우수한 영양소의 대표적인 음식)

 

시래기라는 이름의 발음이나 모양새가 그리 아름답지 않지만 자세히 보아야 그 진가를 알 수 있다. ‘시래기 뭉치’는 못생긴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며, 쓰레기와 비슷한 어감 탓에 무를 쓰고 남은 ‘쓰레기’가 ‘시래기’로 변형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이는 근거 없는 속설에 불과하며, 시래기를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영양소가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시래기는 중년층의 골다공증 예방 식품으로도 손꼽힌다. 채소임에도 불구하고 우유보다 칼슘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시래기는 무청을 말린 것으로, 무청은 칼슘이 다량 들어있는 식품이다. “무청의 칼슘 영양밀도지수(INQ)는 30 이상으로, 이는 멸치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국영약학회가 우유와 시래기의 칼슘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시래기 100 g당 칼슘 함량은 335㎎로, 우유(105㎎) 보다 약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반응형

더욱이 시래기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도 풍부하다. 칼슘은 중년 여성에게 필수 영양소이다. 나이가 들수록 근골격량이 점진적으로 감소되므로 중년은 골밀도가 취약해진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식단에서 시래기처럼 칼슘 급원 식품을 자주 섭취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시래기는 ‘고칼슘’인 동시에 ‘고식이 섬유’ 식품이기도 하다. 시래기 100 g당 식이섬유는 4.3 g 들어있다. 이는 포만감을 주면서 배변 활동을 도와 체중관리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 비타민C나 철분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728x90

최근에는 이러한 시래기의 영양소가 주목받으며 웰빙 식재료로 언급되고 있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래기 된장국, 시래기나물, 시래기밥, 시래기 만두, 시래기 떡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래기초무침의 경우 식초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효과적으로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다.

 

또한 시래기를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들기름과 함께 먹는 것도 좋다. 들기름이 시래기의 식감을 살려주며, 영양소도 보충해 준다.


 

 

노화방지 식품의 색깔별 효능 (feat. 피토케미컬)

1. 피토케미컬의 정의 어원은 식물이란 뜻이고 케미컬은 영양소라고 보면 되는 채소와 과일에는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데 특히 뿌리나 잎에서 만들어지는 식물성 색소 성분이 바로 피토케미

mkpark02.tistory.com

 

 

암이 싫어하는 음식 30가지 (feat. 뛰어난 항암효과)

1. 배 : 발암물질의 배출을 돕는다 2. 율무 : 결장암에 탁월한 항암효과 3. 고구마 : 하루 반 개로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식품 4. 콩 :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좋음 5. 된장, 청국장 : 콩의 발효과정

mkpark02.tistory.com

 

 

마늘을 꼭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feat. 기력회복과 면역증가)

1. 마늘과 위장병 마늘 알리신은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위 점막의 저항력과 소화능력을 제고 시 키고 대장의 정장작용을 합니다. 2. 마늘과 감기 감기는 바이러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