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기기기익(己飢己溺),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김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3. 12. 31.
반응형

기기기익(己飢己溺),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김
기기기익(己飢己溺),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김

 

기기기익(己飢己溺),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김

己(몸 기) 飢(주릴 기) 己(몸 기) 溺(빠질 익)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기는 것을 비유한 말. 자기가 굶주리고 자기가 물에 빠진 듯이 생각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여겨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함.

 

남이 굶주리면 자기가 굶주리게 한 것과 같이 생각하고, 남이 물에 빠지면 자기로 인해 물에 빠진 것처럼 생각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기면서 그 고통을 함께 나눈다는 말이다. 맹자(孟子) 이루하(離婁下) '우직안회동도장(禹稷顔回同道章)'에 나온다.

 

반응형

맹자가 말하였다. "우와 직과 안회는 같은 길을 걸었다. 우는 천하에 물에 빠진 사람이 있으면 자신 때문에 물에 빠진 듯이 생각하였고, 직은 천하에 굶주리는 사람이 있으면 자신 때문에 굶주리는 듯이 여겼다(禹稷顔回同道 禹思天下有溺者 由己溺之也 稷思天下有飢者 由己飢之也). 이로 인해 그렇듯 급하게 행동했던 것이다. 우와 직과 안회는 그 처지를 바꾸더라도 다 그렇게 했을 것이다. 이제 같은 집안사람으로서 싸우는 이가 있다면, 그를 구하는 데 비록 머리털을 풀어헤치고 갓을 동여맨 채 구하더라도 괜찮다."

 

맹자가 우와 직과 안회의 도(道)가 같음을 말하는 대목이다. 기기기익은 위의 글에서 유래한 것이다. 물에 빠진 사람이 있으면, 우는 마치 자신이 치수(治水)를 잘못해 그 사람이 물에 빠진 것처럼 생각했고, 굶주리는 사람이 있으면, 직은 마치 자신이 정치를 잘 못했기 때문에 굶주리는 것처럼 생각해 자신의 집 대문 앞을 지나더라도 집 안으로 들어서지 못하고 급하게 행동했다는 말이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기며, 그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집안일도 잊은 채 최선을 다하는 것을 기기기익이라고 한다. 인기기기(人飢己飢)·인익기익(人溺己溺)이라고도 쓴다.


 

 

인생에서 빠르게 깨달을수록 좋은 9가지 명언 (feat. 사필귀정)

인생 선배님들의 좋은 말씀 덕에 배우고 느낀 것이 많아서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는 40대 중년입니다. 저보다 선배들 많으신 곳이지만 주제넘게 제가 살면서 느낀 것 몇 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20~

mkpark02.tistory.com

 

 

노자의 인간관계 5 계명 (feat. 도덕경에 적혀 있는 인간관계론)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제자백가의 시초 격인 ‘노자’가 유랑의 길을 떠나며 쓴 도덕경에 다음과 같이 ‘인간관계론’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첫째, 진실함이 없는 말을 늘어놓지 말

mkpark02.tistory.com

 

 

인생에서 필수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덕목 8가지 (feat. 언어, 사랑 그리고 웃음)

1. 말(言) 말을 많이 하면 필요 없는 말이 나온다. 양 귀로 많이 들으며, 입은 세 번 생각하고 열라. 2. 책(讀書) 수입의 1%를 책을 사는데 투자하라. 옷이 해어지면 입을 수 없어 버리지만... 책은 시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