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과체중 및 비만이 걸리기 쉬운 암 6가지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3. 5. 17.
반응형

과체중 및 비만이 걸리기 쉬운 암 6가지
과체중 및 비만이 걸리기 쉬운 암 6가지

 

1. 위암

몸에 과잉 축적된 지방은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 같은 염증은 특히 소화 기관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과체중과 비만이 위암 위험률을 높인단 사실이 그다지 놀랍지 않은 이유다. 위암뿐 아니라 식도암처럼 다른 소화기암 역시 비만으로 생긴 염증이 발병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간암

비만은 간이라는 장기를 마치 알코올 중독 상태에 있는 것처럼 만든다. 간에 염증이 생기는 간경변증이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 비만이 간에 염증을 초래한다. 비 알코올성 지방 간염이 생기면 간자체가 가지고 있는 지방질에도 이상이 생기면서 간암 위험률이 높아진다.

 

반응형

 

3. 담낭암 및 담관암
비만은 담석증 위험률을 높인다. 담석증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형성된 담석으로 담낭 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은 담석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이는 담낭 및 담관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인다.

4. 췌장암
비만은 인슐린 생성을 방해한다. 이자라고도 불리는 췌장은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비만이 되면 이 같은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이로 인해 췌장의 대사 과정에 오류가 일어나면서 암 위험률까지 높아지게 된다.

5. 난소암
지방 세포는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폐경기 후 여성들은 과도한 에스트로겐 분비 때문에 유방암과 난소암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비만일 때 이 같은 호르몬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더불어 만성 염증 수치가 높아져 난소암 위험률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6. 갑상선암
연구에 따르면, 호르몬 생성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갑상샘) 암 위험률이 높아진다.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갑상선 또한 커지게 된다. 갑상선이 커질수록 돌연변이 세포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호르몬 생성에도 문제가 생긴다. 이로 인해 암 위험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침에 좋은 음식 9가지 (feat. 환절기엔 이거지!)

기침이 심할 때, 감기 증상이 오랫동안 호전되지 않을 때에는 천식이나 비염, 기관지 점막에 급성 염증이 발생하는 급성 기관지염, 그리고 기침이 3주 이상 길어지면 백일해도 의심해 보는 것이

mkpark02.tistory.com

 

 

3고(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를 해결하는 식사순서

1. 3고(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를 해결하는 식사순서 1) 1단계: 무조건 채소부터 먹는 습관을 가집니다 채소를 가장 먼저 먹는 것은 밥이나 면처럼 몸속 혈당치를 갑자기 높이는 탄수화물보다

mkpark02.tistory.com

 

 

건강한 두뇌를 유지하는 비법 10가지 (feat. 치매 예방은 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나 폐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으로 인정하면서 정신적인 노화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못한다. 과학전문 인터넷 언론 라이브 사이언스(Live Science)는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