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대화의 정의 (feat. 마주 보고 애기를 나누는 것)

by MINK0903 2024. 2. 18.
728x90
반응형

대화의 정의 (feat. 마주 보고 애기를 나누는 것)
대화의 정의 (feat. 마주 보고 애기를 나누는 것)

 

대화란 무엇일까? 對話는 대할 對와 플러스 얘기할 話이다. 마주 보고 얘기를 나누는 것이 대화이다.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정의는 둘이 마주 앉아 너와 나의 얘기를 나누는 것이다. 대화와 수다는 다르다. 수다는 나와 상관없는 사람의 얘기를 잔뜩 늘어놓는 것이다. 연예인 얘기, 사돈의 팔촌 이야기, 신문에서 읽은 얘기 등이 그렇다. 잠시는 들을 만 하지만 재미는 없다.

 

대화는 독백과도 다르다. 독백은 글자 그대로 혼자 자기 얘기를 하는 것이다. 높은 사람 중 독백을 대화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만나는 순간 안부도 묻지 않고 자신이 얼마나 잘 났는지, 사람들이 자신에게 얼마나 환호하는지, 최근 다녀온 여행지가 얼마나 멋진지를 얘기한다.

 

지루하지만 높은 사람이기 때문에 함부로 표시를 못한다. 맞장구도 치면서 열심히 듣는다. 그러다 보니 독백하는 사람은 자신이 독백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들었던 얘기를 재탕 삼탕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대화 아닌 독백을 몇 시간 듣고 나면 엄청 피곤하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 중 하나는 들은 얘기를 듣지 않은 것 같은 표정으로 앉아 오랫동안 듣는 것이다.

 

반응형

좋은 대화란 무엇일까? 맛난 대화는 어떤 것일까? 내가 생각하는 좋은 대화는 둘셋이 만나 서로의 얘기를 나누는 것이다. 나는 너에 대해 얘기하고, 너는 나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다. 나는 너의 안부를 묻고 너는 나의 안부를 묻는 것이다. 서로에게 그동안의 안부를 묻고 답하고 그걸 바탕으로 질문하고 공감하고 경청하는 것이다.

 

과정에서 당연히 웃고 눈물도 보이고 위로도 주고받는다. 카타르시스도 경험하고 따스함도 느끼게 된다. 한 마디로 다른 것이 끼어들지 못하게끔 앞에 앉은 상대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거기에 맞춰 자기 얘기도 적절히 하는 것이다.

 

최고의 대화는 사랑의 대화이다. 내가 당신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을 얘기하는 것이다. 내가 당신을 선택한 이유, 맘에 들었던 부분, 지금 내 감정 등을 얘기하는 것이다. 상대 역시 날 처음 봤을 때의 감정을 얘기한다. 나도 비슷한 생각을 했다, 눈빛으로 당신 맘을 알았다 등등…

 

세상에 그 얘기만큼 재미나고 관심 가는 얘기는 없다. 몇 번을 들어도 지루하지 않다. 그런 얘기에는 누구나 빨려 들어갈 수밖에 없다.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대화이다.

 

대화는 탁구와 같다. 주고받아야 한다. 근데 마이크를 잡으면 놓지 않는 아저씨들이 있다. 권력을 가진 아저씨 중 이런 사람이 많다. 상대가 누구 건, 이 주제에 관심이 있건 없건, 남이야 듣건 말건 혼자서 신이 나서 온갖 얘기를 다 한다. 상대는 들을 수밖에 없다.

 

728x90

사장님이 좋아서 떠드는데 말을 끊을 수는 없다. “사장님, 그만하시죠. 저도 얘기 좀 해요”라고 말할 수는 없다. 말하는 사람이 알아서 분위기를 파악하고 마이크를 넘겨야 한다. 답답한 일이다. 반대로 자기 얘기는 절대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조용히 앉아만 있다. 자기 순서가 되면 마이크를 잡고 자기 얘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대화가 활기를 띤다. 대화의 본질은 주고받는 것이다. 볼을 넘길 때 넘기고 받을 때 받아야 한다.

 

내 직업 중 하나인 코칭은 돈을 받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대화를 하면서 상대가 가진 아픔과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절한 질문을 던지거나 해법을 제시해 그 사람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한다.

 

혼자 그런 생각도 해 본다. 만약 바둑처럼 대화도 등급을 매긴다면 난 몇 급이나 될까? 당신은 어떨 것 같은가? 대화의 달인이 되고 싶다. 맛있는 대화를 하고 싶다.


 

 

사회적 관계의 비용 문제 (feat. 결혼을 포기하는 사람들)

'있는 사람'이 결혼했다, 로 논의를 끝내서는 곤란하다. 이제 내가 결혼을 할 나이가 되고 내가 속해 있는 가족공동체와 애인이 속해 있는 가족공동체 간의 교류관계가 형성되면서 새삼스럽게

mkpark02.tistory.com

 

 

걱정 없는 사람의 11가지 비밀 (feat. 꿈, 마음 그리고 겸손)

01. 가슴에 꿈을 품고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실패와 낙심으로 힘들어해도 곧 일어나 꿈을 향해 힘차게 달려갈 테니까요. 02. 그 마음에 사랑이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습

mkpark02.tistory.com

 

 

운이 폭발하기 전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 10가지 (feat.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당신은 꼭 잘 됩니다. 지금까지 잘했고, 지금도 잘하고 있고, 앞으로도 멋지게 해낼 겁니다. 당신은 정말, 꼭 잘 됩니다. 다음은 운이 대폭발 하기 직전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 10가지입니다. 1.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