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알아두면 쓸데 있을까 하는.. 신박한 잡학사전: 1탄

by MINK0903 2023. 5. 10.
728x90
반응형

알아두면 쓸데 있을까 하는.. 신박한 잡학사전
알아두면 쓸데 있을까 하는.. 신박한 잡학사전

 

1. 첫 번째 이야기

“보장왕 1년(642년), 왕이 교서를 내려 연수영을 석성도사로 삼자 연수영은 당나라 군대의 침입에 대비하여 5,000명의 수군을 양성했으며 70여 척의 전함을 건조하였다. 645년 마침내 당나라 군대가 고구려에 쳐들어와 전쟁이 일어나자 연수영은 그해 6월 당나라 군대의 해상기지인 창려로 진격하여 적선 100여 척을 불태우고 곧이어 성산의 적군을 쳐서 무찌르니 죽은 당나라 군사가 2만에 이르렀다. 연수영은 이 전공으로 석성도사에서 수군 군주 겸 모달(장군급)로 승진했다.”

 

이 기록은 고구려의 영토였던 석성, 비사성, 건안성, 오고성 등지에서 발견된 비석문 등에 기록된 내용이다. 연수영은 연개소문의 누이동생으로 연개수영이라고도 불렸는데 문무에서 탁월한 능력과 비상한 통솔력으로 부하 장졸들의 신망을 받았다고 한다. 그녀가 오른 자리는 지금으로 따지면 해군참모총장이다.

 

반응형

 

2. 두 번째 이야기

“나이 들면 몸속에 콜라겐이 형성이 안 돼 먹어줘야 한다” 또는 “피부를 곱게 하고 주름살을 없애주며 관절이나 연골에 좋다”와 같은 콜라겐에 관한 이야기들은 진짜가 아니다. 콜라겐은 거대 분자의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소화라는 과정을 거쳐 아미노산(간혹 펩타이드)으로 분해되어야 비로소 흡수된다. 우유나 고기 등 여타 단백질도 마찬가지다. 소화되고 나면 단백질은 본연의 성질은 사라지고 모두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변한다. 우유에서 나온 거나 콜라겐에서 나온 거나 구별이 안 된다는 거다. 거기다 단백질에는 종류를 막론하고 먹거나 발라서 그대로 흡수돼 우리 몸속에서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

 

3. 세 번째 이야기

쫄깃한 라면을 원한다면 라면을 끓일 때 식초 한 방울을 넣어주면 된다. 식초의 산 성분이 면의 단백질 성분을 응고시켜 면발을 더 탱탱하게 만들어 준다.

 

4. 네 번째 이야기

볼펜은 유대계 헝가리인 라슬로 비로, 죄르지 비로 형제가 처음으로 만들었다. 신문기자이면서 발명가였던 형 라슬로는 잉크가 안에서 굳지 않으면서도 볼에 적당히 묻어 나오는 ‘볼 베어링 시스템’을 개발했고 화학자인 동생 죄르지는 너무 쉽게 새지도 않고 너무 뻑뻑해서 막히지도 않는 적당한 점성을 지니는 잉크를 개발했다.

 

두 형제는 이렇게 개발한 볼펜을 1931년 박람회에 출품했고, 이어 1938년 영국에 특허를 출원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반유대주의가 전 유럽으로 확산되자 이들은 아르헨티나로 이주했다. 이후 1943년 아르헨티나에서 새로운 볼펜 특허를 출원하게 된다. 형제가 발명한 볼펜을 바탕으로 1950년 영국의 플래티그넘사에서 흔히 ‘똑딱이’라고 불리는 클릭형 볼펜을 개발하게 되는데 이 볼펜은 뚜껑을 닫지 않아도 된다는 점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볼펜을 가장 많이 만드는 나라는 중국이다. 하지만 기술부족으로 주문자위탁생산(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 아닌 자체적으로 볼펜을 생산하기 시작한 건 불과 몇 년 전이다.

 

5. 다섯 번째 이야기

예전에는 그냥 짜장면을 시키면 간짜장이 나왔다 그러다가 1980년대부터 중국집에서 배달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탄생한 게 짜장면이다. 배달에 있어 중요한 건 음식이 쉬 식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이유로 녹말을 물에 풀어 섞기 시작했다. 녹말이 섞이면 잘 식지 않기 때문이다. 거기다 촉촉하니 윤기가 자르르 흘러서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장점도 있었다. 그래서 중식당에서는 짜장면에 물녹말(녹말 푼 물)을 짜장 소스에 섞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녹말물을 넣은 짜장면과 옛날식으로 넣지 않은 간짜장면이 구분되기 시작했다.

 

6. 여섯 번째 이야기

강원도 출신 소설가 이순원이 이탈리아의 동화 ‘눈 오는 날’을 강원도 사투리로 옮겼다. 정확히는 강릉말이다. 사라져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자꾸 사라지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