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유독 추위를 많이 탈 때 의심해야 할 질환 3가지 (feat. 근육 부족)

by 트렌디한 건강 상식 2023. 12. 23.
반응형

유독 추위를 많이 탈 때 의심해야 할 질환 3가지 (feat. 근육 부족)
유독 추위를 많이 탈 때 의심해야 할 질환 3가지 (feat. 근육 부족)

 

1. 추위를 많이 타는 근본적인 이유

유독 손발이 시리고,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많이 탄다면 몸속 근육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근육은 우리 몸에서 체온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육이 체온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근육은 사람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열(熱)을 생성한다. 실제로 체열의 40% 이상이 근육에서 생성된다. 이 때문에 근육이 부족하면 추운 날씨에 열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체온이 쉽게 떨어진다.

 

또한, 우리 몸은 심장에서 만들어진 따뜻한 혈액이 근육의 운동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나가면서 체온이 유지된다. 이 때문에 근육이 부족하면 혈액이 몸 구석구석 퍼져 나가지 못해 체온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 노인이나 여성, 식단을 극단적으로 줄여 체중을 감량한 사람들이 유독 추위를 잘 타는 것도 대부분 근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를 방치하면 체온 조절 기능이 망가져 여름에도 손발이 차갑고 추위를 타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만일 겨울에 유독 추위를 많이 탄다면 평소 꾸준한 운동과 단백질 등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잘 챙겨 먹어 근육의 질과 양을 늘려야 한다.

 

근육의 질과 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전체 근육의 70% 이상이 하체에 집중돼 있으므로 걷기나 다리 옆으로 올리기(상체를 곧게 세운 상태로 의자를 잡고 서서 한쪽 다리를 옆으로 뻗어 올리는 동작) 등 운동이 도움이 된다.

 

반응형

2. 유독 추위를 많이 탈 때 의심해야 할 질환 3가지

남들보다 추위를 많이 탄다면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런데 아무리 추운 날씨라고 해도, 남들보다 심하게 추위를 타고 심하게 춥다면 건강상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 지 의심해야 한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여성의 경우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고 살이 찐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들면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추위를 많이 타게 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몸 밖으로 빠져나가야 할 물질들이 몸속에 머무르면서 몸이 불어나는 것과 피부가 건조해지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지는 것도 갑상선 이상 증상 중에 하나다.

 

2) 우울증

심한 추위는 우울증과도 연관이 있다. 우울증을 유발하는 세로토닌 결핍이 추위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은 주로 햇빛을 통해 생성되기 때문에 여름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햇빛을 보기 힘든 겨울에는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고 이런 사람일수록 추위도 잘 타게 된다. 이 때문에 평소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무기력하며 추위도 많이 탄다면 우울증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3) 영양결핍(저체중) 혹은 비만증

저칼로리 식품 위주로 먹으면 영양결핍증이 생겨 추위에 민감해진다. 너무 마른 저체중도 열을 만드는 근육량이 적어 추위를 잘 탈 수 있다. 반대로 비만증일 경우는 몸에 쌓인 지방이 추위를 막아줄 것 같지만, 실제로는 활동에 필요한 최소 에너지양인 '휴식대사량'이 줄어들어 체온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다.


 

 

당신의 허리가 아픈 이유 10가지 (feat. 허리통증의 종류)

1. 신허요통 신장기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요통으로 무거운 것을 들기가 어렵고 소변을 볼 때 각종 불편감이 생기거나 성욕이 떨어지는 증상을 동반하는 요통입니다. 허리를 잘 펴지 못하고 조

mkpark02.tistory.com

 

 

입냄새로 알아보는 내 건강 상태 (feat.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

1. 입냄새의 치료와 예방 흔히들 입냄새가 구강질환에 의해서만 생기는 줄 안다. 그러나 위장 질환을 비롯한 여러 가지 원인이 입냄새를 가져오기도 한다. 입냄새는 결코 향기롭지 않고 사람의

mkpark02.tistory.com

 

 

팔다리 통증의 원인 (feat. 나이와 관계없는 사지 통증)

사지 통증은 아주 흔한 질병이다. 나이와는 관계가 없다. 8살 정도 되는 어린이부터 18세 청소년까지, 키가 크고 팔다리 구조가 자라는 신체적 변화를 겪으면서 통증을 앓을 수 있다. 하지만 어른

mkpark0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