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의학상식

운동하라고 몸이 보내는 다섯 가지 신호 (feat. 건강의 적신호)

by MINK0903 2023. 9. 30.
728x90
반응형

현대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할 시간을 좀처럼 내기 힘들다”라고 하소연한다. 가까스로 헬스클럽에 등록하더라도 힘든 운동이 싫어 운동하는 흉내만 내다가 오기 일쑤다. 이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몸매가 엉망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운동을 시작할 필요가 있을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를 알아보자.

 

운동하라고 몸이 보내는 다섯 가지 신호 (feat. 건강의 적신호)
운동하라고 몸이 보내는 다섯 가지 신호 (feat. 건강의 적신호)

 

1. 항상 피곤하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꾸준히 하면 하루 종일 정신이 초롱초롱하고 활력이 넘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심식사 시간에라도 잠시 짬을 내 걷기를 하거나 운동을 할 시간을 갖는다면 피곤하지 않고 늘 깨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2. 팔 굽혀 펴기를 잘 못한다

팔 굽혀 펴기는 등과 어깨, 팔, 중심 근육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신체능력을 검증하는데 좋은 운동이다. 성별과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50세 이하의 사람들은 최소한 5~10회는 해야 제대로 된 체형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팔 굽혀 펴기를 1~2개 밖에 못한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처음에는 무릎을 바닥에 댄 채 팔 굽혀 펴기를 해보라. 점점 횟수가 늘어나면 무릎을 떼고 제대로 된 자세로 팔 굽혀 펴기 운동을 하면 된다.

 

반응형

3. 복부에 살이 많아졌다

단순히 몸무게만으로는 몸 상태를 평가할 수 없으나 허리 부근에 뱃살이 많으면 몸매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과도한 뱃살은 대개 복부비만과 연관성이 있다. 이런 상태는 심장, 콩팥, 간, 소화기관, 췌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허리둘레가 남성의 경우 40인치(101.6센티미터), 여성의 경우 35인치(88.9센티미터)를 넘으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운동하라고 몸이 보내는 다섯 가지 신호 (feat. 건강의 적신호)
운동하라고 몸이 보내는 다섯 가지 신호 (feat. 건강의 적신호)

 

4. 계단 오를 때 너무 숨이 찬다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한 줄로 이어진 계단을 오를 때는 신체가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숨을 가쁘게 내 쉰다. 따라서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다고 해서 초조해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숨이 찬 정도를 넘어서 계단을 오르기가 너무 힘이 든다면 몸매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몇 가지 심장과 혈관의 순환 체계 활동이 필요하다. 몸매나 체형에 이상이 있으면 유산소 운동이 힘들게 된다. 즉 걷기나 조깅 등을 꾸준히 하기가 힘들다. 이런 상황이라면 처음 유산소 운동을 시작할 때는 일주일에 5번 정도 30분 동안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는 게 좋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강도를 높여간다 보면 계단도 가뿐하게 오를 수 있는 체력과 몸매를 갖게 된다.

 

728x90

5. 단것이 자꾸 먹고 싶다

운동을 하고 나면 바로 음식을 먹고 싶어질 것 같지만 연구결과는 이와는 다르다. 30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운동 직후 음식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진다. 반면에 운동을 조금밖에 하지 않는 사람은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음식에 대한 식탐이 계속되고 하루 종일 당분이 많이 든 간식거리를 찾는다면 몸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식욕이 줄어들면서 단 음식에 대한 갈망도 감소한다.


 

 

쉽게 무시하면 안 되는 몸이 보내는 스트레스 적신호 4가지

스트레스에게서 100% 자유로운 현대인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방치할 수도

mkpark02.tistory.com

 

 

치매초기증상 8가지와 자주 묻는 질문들 (feat. 조기 발견과 예방의 열쇠)

1. 치매초기증상 8가지 1) 기억력 저하 치매의 가장 일찍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기억력 저하입니다. 환자들은 주변 사건이나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일상적인 일들을 잊어버릴 수

mkpark02.tistory.com

 

 

과다한 운동으로 젊은 사람들도 잘 걸리는 통풍에 좋은 약초 8가지 소개

통풍이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뜻에서 이름이 붙여진 질병으로 몸속에 요산이 쌓여 발병되게 됩니다. 통풍은 그 이름값을 하는 질병으로 한 번 발병하게 되면 큰 고통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mkpark0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